북토피아+와이즈북 '공룡 e-북' 탄생

중앙일보

입력

국내 전자책 업계의 선두주자인 북토피아와 와이즈북이 6일 통합을 공식 선언해 콘텐츠와 기술력이 결합된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전자책 업체가 탄생했다. 이에 따라 전자책 표준 등이 정해지지 않아 비틀거려온 국내 전자책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영사.박영사.푸른숲.한길사.들녘 등 한국출판인회의 소속 출판사들이 대거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북토피아의 김혜경 대표는 이날 "무리한 투자로 경영난을 심화시켜온 인터넷 서점을 지난 9월 정리한 후에도 기술력 부족으로 우리가 가진 풍부한 콘텐츠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채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털어놨다.

그는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용 단말기가 내년부터 보급되고, 공공기관과 도서관들도 전자책 구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등 전자책 시장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면서 와이즈북의 벤처기업다운 추진력과 기술력을 과감히 받아들인다면 우리도 살고 시장의 '파이'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와이즈북도 콘텐츠 부족을 실감하고 있던 터라 양측은 10월 초 논의가 시작되자마자 각자 자산가치평가 등 복잡한 절차를 생략한 채 자본금 총 21억원 규모의 통합법인에 1대1의 지분으로 참여하자는 데 전격 합의했다는 것이다.

새로운 통합법인의 이름은 '와이즈북토피아'. 와이즈북 역시 문학동네.21세기북스.영진닷컴.시사영어사.이레 등 유명 단행본 출판사들이 주주로 참여해 설립한 회사로, 새 회사의 콘텐츠 보유량은 총 10만여종에 달하게 된다.

공동대표를 맡게된 와이즈북의 오재혁 대표는 "우리의 통합 소문만 듣고도 지금까지 경쟁사인 양측의 눈치를 보며 콘텐츠 제공을 꺼려왔던 출판사들이 신간 베스트셀러들을 가지고 적극 참여할 뜻을 밝혀 오고 있어, 올 연말까지 2만여종의 전자책이 추가로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까지 매출액이 두 회사 합쳐 10억원도 채 못됐지만 앞으로 B2B, 즉 도서관이나 공공기관 등 기업규모의 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어 내년엔 1백억원대 매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은 우선 각자의 사이트를 개편, 7일부터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각 사이트의 고유브랜드를 살려 포털사이트인 북토피아(http://booktopia.com)는 B2B에 보다 중점을 두고, 와이즈북(http://wisebook.com)은 일반 고객을 상대로 한 전자북으로, 그리고 키즈토피아(http://kidstopia.com)는 멀티미디어 동화 전문사이트로 차별화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통합이 전자책 독자들에게 주는 가장 큰 변화는 하나의 뷰어만 다운받으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자책 대부분을 구매해 볼 수 있게 된다는 것.

얼마 전 한국전자책컨소시엄(회장 김경희 지식산업사 대표) 이 미국 및 일본의 문서표준안을 참고해 한국표준안인 'EBKS(e Book Korea Standard) ' 버전 1.0을 발표했지만, 각각 다른 문서 방식에 따라 뷰어를 개발해온 전자책 업체들의 이해관계가 갈려 적극 도입하지 못했다.

즉 업체마다 다른 뷰어를 다운받아 구동시켜야만 그 업체가 제공하는 책들을 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현재 공급되고 있는 국내 전자책의 80% 이상을 보유하게 된 와이즈북토피아가 사용할 뷰어는 이 EBKS를 토대로 와이즈북의 뷰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것이어서, 조만간 다른 전자책 업체들도 이 방식을 따라올 가능성이 커졌다.

이 경우 전자책 단말기 기술 기준도 저절로 정해지게 돼 관련 소프트웨어 업체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마케팅연구소 한기호 소장은 "'출판운동' 차원에서 출범한 북토피아가 사기업에 흡수 통합된 것 같아 아쉽지만 전자책 시장이 제대로 형성된다면 디지털 시대에 출판계가 공동 대응한다는 본래의 취지에는 오히려 부합하는 셈"이라면서 "단순히 종이책을 디지털화하거나 비주얼 요소를 강화하는 정도에 만족하지 말고 독자적인 전자책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