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윈도를 제대로 깔자-1

중앙일보

입력

윈도 Me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가장 큰 자랑거리다. 그러나 잘못 설치할 경우에는 필요 없는 기능까지 모두 설치되어 하드디스크 공간을 낭비하거나 작업 속도가 느려지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이에 하우피씨가 초보자들이 난감해하는 FDISK와 윈도 Me 설치 방법, 그리고 각종 주변기기 설정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기로 한다.


시대가 변해도 FDISK는 영원하다

새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윈도 Me를 설치하려고 하는데, 컴퓨터는 먹통이다. 컴퓨터가 자신의 몸 속에 있는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탓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분명히 새 하드디스크인데 컴퓨터가 인식을 못하다니…. 이럴 수가! 이거 불량품 아냐?'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다. 새로 장착한 하드디스크를 컴퓨터가 인식하도록 하고, 윈도를 제대로 설치하려면 반드시 FDISK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FDISK 실행 전 부팅 디스켓 만들기

FDISK를 실행하려면 우선 부팅 디스켓이 필요하다. 부팅 디스켓은 윈도 설치 CD에 포함되어 있는데, 만약 이 디스켓이 없다면 윈도가 설치된 다른 컴퓨터에서 부팅 디스켓을 만들어와야 한다.

(1) 포맷된 디스켓을 A 드라이브에 넣는다.

(2) '시작→설정→제어판'을 순서대로 클릭한다.

(3) '제어판' 목록에서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더블클릭한다.

(4) '프로그램 추가/제거 등록 정보' 대화상자의 상단에서 '시동 디스크' 탭을 선택한다.

(5) '디스크 만들기' 버튼을 누른다.

(6) 부팅 디스켓이 만들어진다.

1. 부팅 디스켓을 플로피 드라이브에 넣고 컴퓨터를 부팅한 다음, 'fdisk'라고 입력하고 키를 누른다.

2. '대형 디스크 지원 기능을 사용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키를 차례로 누른다('Y'를 입력하면 선택한 하드디스크 파티션의 크기를 512MB 이상으로 하고, 파일 형식을 'FAT32'로 하겠다는 의미이다. 최근에는 모든 하드디스크가 이 형식을 사용하고 있다).


3. '하드디스크 설치 프로그램'이라는 제목과 함께 몇 가지 메뉴가 표시될 것이다.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기 위해 1번을 선택한다.

자료제공 :

▷ 한주의 인기 기사 보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