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항공산업 구제에 26억5천만불 투입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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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정부는 22일 스위스에어의 파산에 따른 국내 항공산업 구제 및 새로운 국적항공사 설립을 위해 42억4천만 프랑(26억5천만달러) 규모의 금융 지원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스위스 정부는 이에 따라 스위스에어가 내년 4월 크로스에어에 장거리 국제노선을 인계할 때까지 필요한 운영자금 10억 프랑을 지원하는데 이어 새로운 국적항공사로 확대, 개편될 크로스에어의 주식 20%를 6억 프랑에 인수키로 했다.

또한 일부 칸톤(州)들은 크로스에어의 지분 18%를 분담하고 나머지 62%는 재계가 17억 프랑에 매입하도록 했다.

카스파 빌리거 재무장관은 연방정부의 재원조달은 일각에서 거론됐던 특별세 도입 방식을 취하지 않고 예산적자를 늘리는 형식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스위스 정부는 이와함께 스위스에어 그룹의 자회사로 유럽지역 노선을 운항하고있는 크로스에어가 스위스에어의 항공기와 주요 국제노선의 3분의 2를 인수하도록하고 새로운 국적항공사의 명칭은 스위스에어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크로스에어는 오는 28일부터 스위스에어의 26개 유럽노선을 우선 인수, 취항에 나설 예정이며 나머지 26개 장거리 노선은 내년 4월까지 인수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모리츠 로이엔버거 대통령은 이날 구제금융 지원계획을 발표하면서 항공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감원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으나 당초 노조측이 우려했던 수만명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위스 정부는 스위스에어가 무리한 부실 외국항공사 인수로 인한 자금난으로 170억 프랑의 빚을 떠안고 지난 5일 파산보호를 신청한 뒤 운항정지 사태가 발생하자 4억5천만 프랑의 긴급 자금을 투입한바 있다.

한편 유럽연합(EU)은 스위스 정부가 사전협의없이 구제자금을 일방적으로 지원한데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항공산업 지원이 EU와 체결한 교통분야 자유무역협정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주시하고 있어 법적 분쟁이 일어날 소지도 배제할 수 없다고 현지언론들은 전했다. (제네바=연합뉴스) 오재석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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