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입시, MY STUDY에 길 있다 ⑪ 서울과고 입시준비

중앙일보

입력

서울과학고 입시에서는 중학교 수학, 과학 교과서 개념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접목되는 통합사고능력을 묻는 유형의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 이는 2014학년도에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서울과고 입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평소에 사고력 향상에 힘써야 한다. 이와 더불어 꾸준한 내신성적 관리도 요구된다. 각종 경시입상실적은 공식적으로 반영되지는 않지만 내신성적은 주요하게 반영되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본인의 수학, 과학적인 우수성을 논리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융합인재 전형과 미래인재 전형은 2단계에서 각기 다른 시험 항목으로 진행된다. 미래인재 전형의 영재성 검사는 1교시(60분)에는 언어, 수리, 과학 객관식 50문제가 출제되고, 2교시(80분)에는 창의성을 평가하기 위한 주관식, 서술형으로 수학 6문제, 과학이 8문제를 풀어야 한다. 융합인재 전형의 창의성·문제해결력 검사는 1교시(60분)에 역시 언어, 수리 과학 객관식 50문제가 출제되고, 2·3교시(200분)에 걸쳐 창의적인 해결력을 요구하는 수학 7문제, 과학 12문제를 풀도록 한다. 두 전형 모두 2단계 평가에서는 수학, 과학의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활용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실생활과 자연현상을 수학, 과학적인 개념을 통해 설명하는 훈련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과고 2013학년도 입시에서는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학습자료를 찾는 능력이 중요하게 평가됐다.

 3단계 과학캠프에서는 과학적 탐구력과 과제수행능력을 평가한다. 이를 위해 개별 실험, 수학 구술, 글쓰기, 조별토론·인성평가가 진행된다. 2013학년도 입시에서는 수학구술평가와 실험평가·과학글쓰기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평가했다. 환경오염 문제를 주제로 조별 토론과 발표를 진행 해 리더십과 봉사성 등의 능력을 중점적으로 봤다. 3단계 캠프 전형은 21세기가 요구하는 소질과 적성, 가능성을 위주로 평가한다.

<올림피아드 대치영재센터 부원장 권정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