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자의 과도한 「덤핑」으로 대월 전투복 군납에 이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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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1백65만불의 대월 전투복 군납계약을 체결한 3개 업자 중 삼단공업사를 제외한 근신산업 및 경흥산업이 과도한「덤핑」으로 소요원단을 확보하지 못한 채 곤경에 빠져 대월 군납에 이상을 드러냈다.
4일 상공부에 의하면 6개국이 참가했던 미군 구매처의 전투복 구매 경쟁 입찰에서 한국입자는 삼단공업사가 소요원단을 「야드」당40선, 근신산업이 35선, 경흥산업이 34.5선으로 각각 계상, 응찰했는데 방협에서는 「야드」당42선 이하로는 원단을 공급할 수 없으며 이번에 한해 40선으로 원단 가를 40선 이하로 책정했던 2개 업자는 아직까지 전기 군복 가공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유력한 경쟁국이었던 일본 업자들은 「야드」당 41선 내지 42선에 응찰했으며 따라서 가공 가를 포함한 응찰가격은 한국이 일본에 비해 한 벌에 1「달러」이상을 「덤핑」한 결과가 된 셈으로 같은 한국업자간에도 심한 차이를 나타내어 대월 군납에 임하는 업계의 보조가 흐트러졌다.
미군 구매처는 낙찰된 3개 업자에 대한 구매액 배정에서도 「덤핑」한 2개 업자에 총액의 61%를 배정하여 결과적으로 낙찰자의 손실이 가중되고 만 것이다.
상공부는 방협과 군납업자 사이에서 타당한 가격 선을 모색하고 있으나 결론을 얻지 못하고 있는데 낙찰업자가 편법으로 제시한 원단수입에 대해서는 이를 수입할 경우 가득율이 10%에 불과하며 또 40선 이하로는 사실상 수입할 수도 없다는 점을 들어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또 방협이 40선에 원단을 공급하는 조건으로 내세운 대체 원면의 세계지역 구매에는 「유솜」측이 이의를 제기하고 있어 상공부는 「유솜」과 방협, 그리고 군납업자 사이에 끼여 그 해결에 고심하고 있는데 이대로 간다면 기간이 짧은 전투복의 적기납품에도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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