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레미콘 업주 수사 미적 여권 실세 개입 의혹"

중앙일보

입력

민주당 김중권(金重權)대표가 30일 당사를 찾은 시민단체 인사들에게서 '쓴소리' 를 들었다. 레미콘 기사들의 권익옹호 문제에 민주당이 소극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날 金대표를 예방한 인사들은 홍근수 목사, 박석운 민중연대 상임집행위원장, 민변(民辯)의 김칠준 변호사, 조희연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이광택 경실련 노동위원장 등이다.

이들은 특히 부당 노동행위를 강요한 혐의로 최근 검찰에 고발된 레미콘 업주에 대한 수사를 검찰이 의도적으로 미적거리고 있다며 여권 실세(實勢)의 개입 의혹도 제기했다.

▶朴위원장〓노동부가 50여건이나 레미콘 업주의 부당 노동행위를 인정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는데도 검찰이 수사를 안한다. 여권 모 실세와 업주간에 유착 의혹이 있다.

▶金대표〓여권 실세가 누구냐. 나냐.

▶朴위원장〓金대표는 아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근거가 있어서 하는 얘기다. 이에 金대표는 "여권 실세라고 검찰이 수사를 지연하는 일은 없으며, 법 앞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다" 고 원칙론을 내세워 응수했으나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이 사건이 바로 법 앞의 평등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대표적 사례" (金변호사)라고 맞섰다.

나아가 趙위원장은 "단병호(段炳浩)민주노총 위원장이 명동성당에 사실상 유폐돼 있다" 며 "민주노총 대표와의 파트너십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는 사용자 편향적인 것" 이라고 주장했다.

金대표는 "段위원장이건 누구건 법 테두리를 벗어나면 다스리는 게 당연하다" 고 단호한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洪목사가 나서 "작은 죄 지은 사람은 들어가고 큰 죄 지은 사람들이 활보하는 것을 여당 대표가 모르니까 문제" 라며 "金대표가 현실을 제대로 모르면서 자꾸 원론적 얘기만 한다" 고 쏘아붙였다.

朴위원장은 면담장을 나서며 기자들에게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실세는) 金대표보다 더 센 사람" 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논란이 일자 민주당 전용학 대변인은 "전혀 터무니없는 얘기" 라고 진화에 나섰다.

강민석 기자 msk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