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바캉스' 가자

중앙일보

입력

푸른 바다와 정보의 바다가 만난다. 정보기술(IT)이 생활 속 깊숙이 파고들며 휴가철 풍경도 달라지고 있다. 주요 해수욕장마다 사이버 박람회, 게임대회 등을 경쟁적으로 개최하면서 네티즌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동통신업체들도 인기가수 해변콘서트, 댄스파티 등의 행사를 푸짐하게 준비하는 한편, 휴가 시즌 중 교통상황.위치정보 제공 등의 각종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 바닷가 IT 축제〓오는 20일부터 다음달 12일 강원도 경포해수욕장으로 피서를 떠난다면 '제1회 경포사이버온더비치2001' (http://www.cyberbeach2001.org) 행사장을 방문해 보자. 경포해수욕장 일대 8천여평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해변 휴양지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초의 종합 사이버 박람회.

특히 이번 전시회를 위해 만들어진 9백평 규모의 대형 에어돔 내부엔 각종 첨단시설을 갖춘 IT전시관과 아이스링크가 함께 들어선다.

IT전시관에는 인터넷.정보통신.게임.솔루션 업체 1백20여곳이 참여해 국내외 첨단 IT관련 기술을 보여준다. 관람객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3차원 체험관도 마련된다. 아이스링크에선 낮에는 더위를 피해 스케이팅을 즐길 수 있고, 밤에는 러시아 아이스쇼의 환상적인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시원한 해변이나 섬에서 펼쳐지는 이색 게임대회에 참가하는 것은 어떨까. ㈜한빛소프트(http://www.hanbitsoft.co.kr)는 디아블로2 게임대회를 제주도에서, 하얀마음 백구 게임대회를 전남 진도에서 각각 개최한다.

디아블로2 게임대회는 29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접수받은 뒤 50명의 참가자를 선발한다. '하얀마음 백구' 는 21일까지 접수받아 예선전에서 16명의 어린이를 뽑아 부모와 함께 진도에 보내준다.

해수욕장 한가운데에서 펼쳐지는 게임대회도 있다. 다음달 2일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에선 ㈜판타그램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킹덤 언더 파이어' (http://www.kingdomunderfire.com) 해변대회가 열리는 것.

바다를 보고 싶어도 시간이 없어 찾아갈 수 없다면 락티비닷컴(http://www.rakTV.com)에 들어가 보자. 다음달 30일까지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의 풍경을 24시간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특히 매일 낮 12시30분부터 1시30분까지 한 시간동안은 네티즌이 직접 카메라의 배율을 확대하고 회전시켜 볼 수 있다.

◇ 어린이 IT 캠프〓우주 과학 교육 사이트인 '우주로닷컴' (http://www.woojuro.com)은 초등학교 3학년~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3~25일 경기도 용인 한화리조트에서 '제3회 우주로 아카데미 캠프' 를 마련한다.

IT교육 전문업체인 KTIT솔루션은 초등학생을 위한 '어린이 로봇 과학캠프' (http://www.robotacademy.net)를 23~25일 경기도 용인 자연수련원에서 연다. 기초교육을 받은 뒤 직접 로봇을 조립하고 프로그램 입력을 통해 원하는대로 로봇을 움직여볼 수 있다.

정보나라(http://www.jungbonara.or.kr)와 야후!코리아(http://www.yahoo.co.kr)가 함께 과천 서울랜드(정보나라)와 경기도 안양 블루몬테 리조트에서 23~24일 여는 '여름 캠프 2001' 도 어린이들이 정보화 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다.

커뮤니티 게임사이트인 게임에버랜드(http://game.everland.com)는 다음달 4~5일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에서 회원 캠프를 연다. 선착순 1백50명만 접수받는다.

◇ 이동통신 회사 이벤트〓011과 017은 29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경포.낙산.제주 중문 등 해수욕장 3곳에서 해변 축제를 연다. 인기가수 해변 콘서트.타악 퍼포먼스.락 댄스파티 등이 열리며 파라솔.비치타올 등을 무료로 빌려준다. 휴가가는 도중 011 엔탑에 접속, 퀴즈 또는 게임을 풀면 영동고속도로 소사와 대관령 휴게소에서 주유권.휴가비 등 각종 상품을 받아갈 수 있다.

016과 018은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7일 사이 강원도 백도 해수욕장에서 2박3일 코스의 '나(Na)' 비치캠프를 연다. 18개의 댄스공연과 락 콘서트, 캠프파이어 등이 매일밤 열린다. 스노클링.제트스키.패러세일링 등 총 11가지 해양스포츠도 즐길 수 있다. 오는 22일까지 나 크로스 홈페이지(http://www.nacross.com)에서 신청받는다.

019는 다음달 중순까지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과 두산타워, 대전 은행동 차없는 거리 등에서 초고속무선인터넷 로드쇼를 연다. 댄스.노래.칵테일쇼 등 무대공연이 열리고, 초고속무선인터넷 콘텐츠도 소개한다.

◇ 휴가철 요긴한 서비스〓차안에서 어느때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휴가철. 막히는 휴가길에 휴대폰의 다양한 기능들이 빛을 발하게 된다. 위치정보와 교통정보 서비스 등을 잘만 이용하면 남들보다 2~3시간은 빨리 목적지에 도착할 수도 있다.

위치정보서비스는 이동통신 3개 회사가 모두 제공한다. 하지만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가까운 곳에 있는 맛집, 숙박시설, 주유소, 정비소, 주차장, 여행코스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교통정보서비스도 다양하다. 3개 회사 모두 무선인터넷으로 ▶목적지로 가는 가장 빠른 길 안내▶수도권 교통상황▶고속도로 상황을 알려준다.

음성교통정보 서비스도 휴대폰으로 받을 수 있다. 011.017의 경우 고속도로.국도와 서울.지방의 주요도로에 있는 무인 감시카메라의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가 특이하다.

최지영.원낙연 기자choij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