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유망벤처]'무라타'에 도전장 던진 코아텍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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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라타, 게 섯거라.''

세계전자부품업계의 골리앗 ''무라타''에 도전장을 던진 벤처기업 코아텍(대표 양성석 http://www.core-tech.co.kr)의 당찬 외침이다.

''무라타''는 세라믹 전자부품에만 50여 년 간 고집스레 매달린 세계 최강 전자부품회사. 휴대폰이나 TV를 뜯어보면 핵심부품은 어김없이 무라타 제품이다.

지난해 매출만도 무려 6조원에 이를 정도다.
코아텍의 첫 타겟은 ''부품 공롱'' 무라타가 거의 석권하다시피 한 세라믹 레조네이터(Resonator)시장. 레조네이터는 손톱보다도 작은 크기이지만 각종 전자제품에 빠짐없이 들어가는 반도체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품이다.

마치 차량 엔진에 시동을 거는 점화플러그라고나 할까.
코아텍이 출시한 레조네이터는 성능 면에서 자신한다. 강도와 내 충격성, 온도계수 등 다양한 성능 실험에서 무라타의 제품에 비해 손색이 없다는 시험결과를 예로 들었다. 관련 특허만도 7건.

가격도 무라타 제품보다 40% 정도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다.
"레조네이터 시장은 무라타가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지만 한 기업이 시장에서 가격을 좌지우지 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창업 3년의 꼬마벤처 코아텍이 가격 경쟁력을 감히 내세울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지요."

코아텍이 이처럼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또 다른 결정적인 이유는 장비자동화와 공정 자동화. 삼성,LG, 삼화콘덴서, 동양화학 등 수많은 기업들이 레조네이터에 대한 공정 자동화설비를 구축하려 했으나 아직까지 국산화하지 못했다.

특히 국내에서 무라타에 ''대적''할 수 있는 유일한 대기업 부품회사 삼성전기조차도 레조네이터에 대한 공정장비 국산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 분야 만큼은 10여 년 동안 진척이 안되고 있다.

삼성전기는 현재 중국에서 1천여 명을 고용해 수작업으로 생산 공장(레조네이터 관련)을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코아텍이 양산시설을 갖추면서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정자동화 장비는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아무에게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업계의 공공연한 비밀. 물론 무라타의 경쟁력도 그들만의 공정 자동화 장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

코아텍이 대기업도 손을 든 장비개발에 성공할 수 있었던 필승의 비결은 ''역 발상 전략''. 다시 말하면 기존 업계에 만연된 ''벤치마킹''을 철저히 외면하면서 장비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역산하는 방법으로 공정을 줄여나갔다.

개발 당시 1백여개가 넘던 공정이 이제는 20개 공정으로 줄어들었다. 수작업으로 하면 50여명이 투입되던 것을 1명이 해결한다.

월 2천만 개는 거뜬히 생산한다. 아직은 대우전자에 주로 납품하고 있지만 국내외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기업이 십수 년을 해도 안 되는 것을 보고 기존과 같은 방법으로 장비를 만들면 전혀 승산이 없을 것 같았습니다. 생각 끝에 재료비와 인건비 잡비 등 총비용을 줄여나가는 방법으로 해결했지요."

코아텍은 레조네이터에 이어 휴대폰에서 불순물이 섞인 전파를 걸러주는 통신용 필터를 개발하고 다음달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제품 역시 무라타가 만드는 제품이다.

기사제공:대덕넷(http://www.hellod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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