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교육사이트 통한 과외 인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터넷 교육사이트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실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주는 인터넷 교육 사이트는 3백여개 정도.

고입.대입 수험용 사이트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영어 등 외국어, 유아교육.전문교육.평생교육 등 각종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인터넷 교육사이트를 잘만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 교육 수강을 위해서는 먼저 인터넷교육에 필요한 컴퓨터 시스템과 멀티미디어교육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갖춰야 한다.

모뎀과 사운드카드를 장착한 펜티엄급 컴퓨터, 강사와 대화할 때 필요한 마이크, 헤드세트나 스피커 등이 필요하다.

또 실시간 강의에 참여하려면 초고속망에 가입해야 하고 영어회화 공부를 위해 리얼플레이어나 MP3 플레이어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터넷 교육사이트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에듀넷(http://www.edunet.net) 등 많은 종류가 운영되고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특히 다른 교육사이트에 대해 서비스 방법에 따라 분류한 정보를 인터넷 상에 게재, 교육사이트를 찾으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기존 학습지 업체들도 상당수가 오프라인의 내용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지도를 동시에 벌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학원들을 연계해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사이버 학원망을 구성하거나 명문학원들이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인터넷 학원 운영에 나서고 있다.

어린이나 성인 등 모든 연령층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영어교육 분야는 갖가지 첨단 기술의 이용이 날로 개발되고 있다.

매일 학습 분량을 e메일로 전송해주는 서비스와 음성.화상채팅을 통해 외국인과 대화를 주고 받으며 회화를 익히는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교육과 고급 컴퓨터 운용능력을 키워주는 정보교육 사이트도 비교적 고가의 수강료를 받고 있지만 이용이 편리해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일부 교육사이트중에는 교육과 무관한 성인, 쇼핑사이트와 연결해 놓거나 강좌내용을 업데이트하지 않는 부실한 경우도 있어 이를 잘 선별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답변이 성실하고 웹사이트내에서 자료 검색이 이루어지며 콘텐츠가 풍부한 사이트가 추천할 만한 사이트"라고 말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