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 홀] 어색한 연기·줄거리 '썸머 타임'

중앙일보

입력

26일 개봉하는 한국영화 '썸머 타임' (사진) 은 인기그룹 룰라의 멤버였던 김지현이 배우로 변신해 제작 단계부터 화제가 됐다.

'내일로 흐르는 강' (1995년) , '쁘아종' (97년) 으로 주목받았던 박재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대략의 줄거리는 이렇다. 1980년 운동권 수배자 상호(유수영) 가 한 도시의 목조건물 이층으로 숨어든다. 그는 우연히 방바닥에 1층이 내려다보이는 구멍을 발견한다. 그 구멍으로 그는 전직 경찰인 남편 태열(최철호) 의 강박적인 성격 때문에 집에 갇혀 사는 아랫집 여자 희란(김지현) 을 훔쳐보며 강한 성적 충동을 느낀다.

영화는 이렇듯 군부 독재의 서슬이 시퍼렇던 80년대의 정치상황을 뒷면에 깔고 시대의 아픔을 간직한 인물을 불러내 사회성 있는 영상을 낚으려 한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영화에선 그런 의도는 오간데 없고 여주인공의 적나라한 노출과 섹스 장면이 지나칠 정도로 계속된다.

파격적인 장면을 곳곳에 배치해 '섹스' 로 승부를 걸겠다는 포석이 노골적이다. 게다가 설득력 없이 이야기가 이어지고 주인공들의 어색한 연기 탓에 야한 장면마저 제대로 '효과' 를 발휘하지 못한다.

"말초신경을 건드리는 단순한 에로물이 아니다. 곳곳에 장치해 놓은 코드를 읽다 보면 사회적 문제의식이 다분히 녹아있음을 눈치챌 것이다" 는 제작진의 변(辯) 이 공허한 수사(修辭) 로 들릴 뿐이다.

부부교환(스와핑) 이라는 사회문제를 다루겠다가 정체 불명의 에로물로 끝난 '클럽 버터플라이' (김재수 감독) 가 연상된다.

한국영화가 부흥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나오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상업적 욕심만 삐쭉 고개를 내민 작품을 대할 때 관객은 당혹스럽다.

우리는 언제 멋드러진 에로영화 한편을 볼 수 있을지…. 영화에 임하는 제작진의 정직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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