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컴퓨터게임,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

중앙일보

입력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이 학생들의 학습능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24일 발표된 영국과 일본의 연구조사에서 밝혀졌다.

영국의 더 타임스는 영국 내무부의 한 보고서를 인용,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어린이들이 총명하며, 장래에 좋은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어린이 63명을 포함, 127명을 대상으로 5년간 실시된 이 조사에 따르면 매우 어린 아이들은 폭력적 게임을 하거나 구경할 경우 공격적인 성격을 갖게 되지만 그 효력이 지속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은 오히려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학생들이 더 영리하고 학습능력이 뛰어나며 결국 대학에 들어가 좋은 직업을 갖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신문은 또 일부 학생들의 경우 컴퓨터 게임에 중독될 위험이 있지만 이같은 의존성이 해가 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일본 어학교재 전문 출판사 오분샤(旺文社)의 설문조사에서도 인터넷이 자주 접속하거나 가족과 대화하는 것이 10대의 언어 구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것으로 드러났다.

오분샤는 지난해 12월 중학생 약 1만2천명으로 대상으로 일본어 구사력 시험을실시한 뒤 이중 6천100여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를 이날 발표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5.5%는 현재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고 이중 68%가 시험을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학생의 시험통과율보다 10.6%포인트 높은 것이다.

또 하루 1시간 이상 가족과 대화를 나눈다는 응답자(전체의 약 40%)는 하루에 5분도 대화를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보다 11.1%포인트 높은 63.8%가 시험에 통과했다.

일본어학연구소의 시마무라 나오미 연구원은 "학과수업 예습.복습과 e-메일 교환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읽기와 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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