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소프트웨어 중점사업을 지금의 데스크톱에서 인터넷으로 바꾸는 ''헤일스톰''전략을 발표한 이후인 20일(이하 뉴욕 현지시간) 주가가 오름세를 보였다고 CNN닷컴이 보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 개인정보 교환,관리의 지원을 목적으로하는 일련의 새 소프트웨어 개발전략인 이른바 NET전략의 본격적인 착수를 선언했다.
''헤일스톰''이란 별명을 가진 소프트웨어의 총체는 다른 회사의 소프트웨어와도호환이 가능한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헤일스톰의 핵심요소는 윈도 운용 시스템과 워드나 엑셀같은사무숑 제품 어플리케이션즈에 내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헤일스톰을 소비자들이 내년부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 세계 최대 컴퓨터 운용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공회사는 지금까지 밝혀지지않은 회원 가입비를 헤일스톰 가입자들로 부터 받을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 NET서비스 담당 그룹 부회장인 봅 무글리어는 "엔드 유저(최종컴퓨터 사용자)가 제공받는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치르는 데 기초한 재정모델이 핵심요소"라면서 "이것은 새로운 인터넷 사업 모델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뉴욕증시 오후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새 NET전략을 놓고 증권분석가들이기술상 비중을 측정하고 투자자들도 이 회사의 주가가가 바닥을 치고 반등하는데 어떤 의미를 가질 것인가를 꼼꼼히 분석하는 가운데 이 회사의 주가는 전날보다 53센트 오른 54.84달러에 거래됐다.
일부 마이크로소프트 분석가들은 이 회사가 윈도 프란차이즈를 인터넷으로 확장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했던 NET전략의 진정한 비전을 이번에 제시했다고 높이평가했다.
그러나 메릴린치의 헨리 브라젯 같은 분석가들은 새 전략이 최근 급성장하고있는 인스턴트 메시징분야를 놓고 AOL등과 반독점법 위반 시비를 일으킬 소지가 크며빨라야 오는 2002년말까지는 회사 재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