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Q&A] 디스크 조각모음 중 '드라이브 변경' 문구

중앙일보

입력

[Q] 지난 주 PC에 디스크 조각모음 작업을 하면 컴퓨터 속도가 빨라진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집에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자 상황이 10%까지 가다가 ''드라이브가 변경됐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더군요. 뭐가 문제고, 어떻게 해결하는지요. 이명근(matrix2208@hanmail.net)

[A] 디스크 조각모음은 PC 저장장치인 하드디스크를 깨끗하게 정리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PC를 사용하다 보면 파일들을 CD나 인터넷에서 받아 저장했다가 필요없으면 지우는 일이 많죠. 이때 각 파일들이 저장될 때 PC가 자동으로 그 위치를 정해주기 때문에 해당 문서나 프로그램을 지우면 그 자리는 비게 됩니다.

따라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하드디스크에는 파일들이 차례로 저장되지 않고, 여기저기 빈 자리가 많아지죠. 결국 컴퓨터가 특정 파일을 찾을 때 빈 자리까지 일일이 체크하므로 시간이 더 걸리게 되는 겁니다.

''시작'' ''프로그램'' ''보조 프로그램'' ''시스템 도구'' 등으로 실행되는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면 이런 빈 자리들을 찾은 뒤 앞 뒤에 위치한 파일들을 순서대로 연결해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그러나 이 소프트웨어를 작동할 때는 다른 어떤 프로그램도 실행되지 않아야 한다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질문하신 ''드라이브 변경'' 메시지는 디스크 조각모음 중 인터넷이나 컴퓨터바이러스방지 소프트웨어, 화면보호 프로그램 등이 실행됐기 때문입니다.

여기다 디스크 조각모음은 빈 자리 수에 따라 시간이 상당히 걸립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장시간 쓰지 않을 때 작동하는 게 좋습니다. 컴퓨터 전문가들은 보통 윈도의 ''스케줄러'' 메뉴를 이용해 잠자는 시간 등에 디스크 조각모음이 작동되도록 예약해 놓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