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페이스 디자인] 처진 눈 교정 함께해야 쌍꺼풀 자연스러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매년 여름과 겨울 방학이 되면 많은 선남선녀가 성형외과를 찾는다. 성형의 계절이 시작된 것이다. 가장 많이 상담을 하는 부위가 쌍꺼풀이다.

 쌍꺼풀 성형이 대중적이라고 해서 간단하거나 쉬운 수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 결과에 대해 불만과 재수술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부위가 쌍꺼풀이다.

 수술 만족도를 결정짓는 요인 중 대표적인 것이 안검하수 증상의 여부다. 안검하수를 교정하지 않은 채 수술을 하면 쌍꺼풀 라인이 너무 높게 잡히거나 풀려 보이는 등 부자연스럽다. 특히 평소 눈꺼풀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쌍꺼풀 액, 쌍꺼풀 테이프를 자주 사용했다면 더욱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눈을 뜨는 힘이 약하다면 안검하수 교정술, 흔히 말하는 눈매교정술로 교정한다. 눈꺼풀 처짐을 교정하면서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식이다.

 눈매교정술은 크게 절개식과 비절개식 등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전자는 눈꺼풀 안쪽으로 실을 넣어 눈 뜨는 근육 일부를 맞닿게 묶어 길이를 짧게 줄여주는 수술이다.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평소와 같은 힘을 줘도 눈이 크게 떠진다. 근육이 맞닿는 부위가 길다면 결막 안쪽을 통해 잘라낸 뒤 묶어준다. 비절개 눈매교정술과는 달리, 수술 후 쌍꺼풀이 자연스럽다. 쌍꺼풀 라인에 맞춰 눈꺼풀을 절개하기 때문이다. 쌍꺼풀이 싫다면 작은 속쌍꺼풀 정도로 조절할 수 있다.

 후자인 비절개식은 눈을 뜨기가 약간 불편한 정도인 경증 안검하수 교정이나 한쪽 눈만 약간 처져 있을 때 적합하다. 매몰법 쌍꺼풀을 원하는데 약한 안검하수 증상이 있을 때 적용한다. 눈꺼풀이 두꺼울 때는 적용하기 어렵다.

 절개식 눈매교정술은 대부분 안검하수 교정에 적용이 가능하다. 증상이 심한 안검하수나 눈꺼풀 지방이 많은 경우, 또 눈두덩이 두꺼울 때 효과적이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