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유료화 성공 10계명

중앙일보

입력

전자화폐 회사인 ㈜이코인(대표 김대욱)은 지난달22일부터 26일까지 자사와 제휴한 콘텐츠제공업체(CP)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유료화''를 주제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 유료화 성공 10계명''을 5일 발표했다.

이코인은 이번 설문조사에 200여개 제휴업체중 68개사가 응답했으며 응답업체들로부터 3계명씩 추천받아 가장 빈도 수가 많은 항목을 위주로 10계명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콘텐츠 유료화를 위한 10계명.

①소비자 입장에서 사고 싶은 콘텐츠만 유료화하라
②네티즌 위주의 서비스 정신이 중요하다
③편리한 결제수단을 다양하게 제공하라
④한가지라도 제대로 전문화시켜라
⑤차별화된 사이트의 이미지를 구축하라
⑥사이트 홍보와 마케팅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⑦회원 가입을 없애거나 최소한의 정보만 받아라
⑧오프라인과 결합하여 `윈-윈''전략을 구사하라
⑨빠른 정보의 업데이트가 생명이다
⑩무료와 유료콘텐츠를 섞지마라

이코인은 특히 이번 설문조사에서 물고기가 없는 곳에서는 프로의 낚시기술과값비싼 낚시도구로도 물고기를 잡을 수 없는 반면 `물 반 고기 반''인 곳에서는 낚시기술이 없어도 쉽게 잡을 수 있다는 "콘텐츠 운영은 낚시와 같다"는 응답이 눈길을끌었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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