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진화하는 어린이 홍삼 제품

중앙일보

입력

면역력이 떨어지는 아이에게는 홍삼이 보약이다

잔병치레가 잦고, 밥도 잘 먹지 않는 아이를 바라보는 엄마는 불안하다. 말썽을 일으키더라도 튼튼하게 뛰어 놀았으면 하는 마음이 절로 생긴다. 이런 아이들에게는 홍삼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른들이 먹는 쓴 홍삼이 아닌 달고 맛있는 ‘어린이 홍삼’이다.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홍삼은 대한민국 대표 건강식품으로 손꼽힌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2011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을 분석한 결과, 홍삼 생산 실적은 7190억 원으로 나타났다. 건강식품 시장에서 8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다. 뜨거운 홍삼 사랑에 농축액, 액상, 분말, 젤리, 환, 정 등 제형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먹는 연령층도 확대됐다. 성인, 그 중에서도 특히 중장년·노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홍삼 소비자의 영역이 초등학생 어린이와 유아까지로 확대됐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어린이 홍삼시장이다. 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단맛을 첨가하기도 하고, 인기 캐릭터를 제품 패키지에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어린이 홍삼시장이 점차 성장하는 이유는 자녀를 위해서라면 투자를 아끼지 않는, 적극적인 부모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골드 키즈 열풍’이 수요증가에 한 몫 했다는 분석이다. 대한민국 합계 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동안 낳을 수 있는 평균 자녀 수)은 지난해 기준 1.22명이다. 1가구 1자녀 가정, 즉 본격적인 외동이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금쪽같은 외동아이를 둔 부모들은 아이의 건강과 운동, 학습 등 여러분야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 중 홍삼은 접하기가 쉽고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라 부모들의 관심이 특히 높다.

 어린이 홍삼은 어른의 것과 마찬가지로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일찍부터 홍삼제품의 도움을 받으면 좋다. 특히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며 집을 벗어나 단체생활을 시작하게 된 어린이는 각종 질병의 위험에 노출된다. 또 처음 시작한 단체생활과 학업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고 피로를 느낄 수 있다. 홍삼은 면역력 개선과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단체생활에 지친 어린이들의 체력증진에 도움이 된다.

 시중에는 이미 피로에 지친 어린이를 겨냥한 다양한 홍삼제품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간식처럼 가볍게 먹을 수 있는 홍삼캔디, 짜먹을 수 있는 홍삼젤리, 음료처럼 마시는 액상(파우치)처럼 제품 유형도 다양하다. 최근 들어서는 홍삼 본래의 기능에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더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비타민과 무기질 등 어린이 성장에 도움 되는 성분을 함께 담아 성인 홍삼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한국인삼공사에서 선보인 생활홍삼 브랜드 ‘굿베이스(GoodBase)’ 역시 어린이 전용 홍삼제품 ‘홍삼이랑’을 선보였다. ‘홍삼이랑’은 홍삼을 처음 먹는 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며 유?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홍삼이랑 키즈’ ‘홍삼이랑 튼튼’ ‘홍삼이랑 쑥쑥’의 총 3단계로 구성된다. 아이들은 연령별로 필요한 영양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단계별로 적합한 홍삼을 먹어야 한다.

 10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홍삼이랑 키즈’는 6년근 홍삼분말을 주원료로 만들었다. 칼슘과 DHA·초유분말·비타민·미네랄등 어린이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성분이 함유된 홍삼 츄잉정이다. 편식이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는 어린이에게 안성맞춤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코코아 분말을 첨가해 한층 더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홍삼이랑 키즈의 패키지는 버스 형태로 만들어져 있어 다 먹은 후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 수도 있다.

 ‘홍삼이랑 튼튼’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제품이다. 정관장 6년근 홍삼과 파인애플농축액, 녹용추출물과 비타민 혼합제제, 대추농축액이 들어있다. ‘홍삼이랑 쑥쑥’은 초등학교 고학년이 대상이다. 역시 정관장 6년근 홍삼과 녹용추출물·비타민혼합제제·레몬농축액 등이 함유됐다. 두 제품 모두 홍삼과 함께 천연 과일향이 조화돼 아이들이 먹기 무난하다. 전국의 대형마트 및 농협, 온라인 공식 몰(www.kgcshop.or.kr)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한창 성장기인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의 ‘홍삼이랑 쑥쑥’제품.

<이세라 기자 slwitch@joongang.co.kr 사진="장진영" artja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