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결합 - M-Any Dual Play (3)

중앙일보

입력

이제 실제로 파일을 전송해볼 차례이다. 제공되는 CD에는 Dual Play에 MP3를 전송하는 소프트웨어인 M-Any Loader 3.0과 함께 인터넷 음악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Audible Manager, 음악 플레이어인 RealJukebox가 포함되어 있다. 음악을 전송하기 위해 제공된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Dual Play와 컴퓨터를 연결하면 USB 드라이버를 요구하는 화면이 뜬다. 이 때 경로를 CD-ROM 드라이브로 지정해주면 드라이버가 설치된다. 이 작업을 먼저 한 다음 M-Any Loader를 설치해야만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는......으악!

제일 처음 M-Any Loader를 접해본 느낌은 ''이게 뭡니까''라는 것이다. 척 보기에도 부실해 보이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데 실제 기능 자체도 부실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파일 정렬도 제대로 되지 않는데다 폴더 선택창에서는 좌우 스크롤바 기능도 제공되지 않는다. 그야말로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을 가지는 프로그램이 이 M-Any Loader인데 대체적으로 일부 플레이어(유명 업체의 제품들)를 제외하면 MP3 전송 프로그램들의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부실한 편이긴 하지만 이 M-Any Loader는 버전 3까지 개선되었다고 부르기도 뭣할 정도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하드웨어의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소프트웨어가 이렇게 부실해서는 결코 좋은 MP3 플레이어라 부를 수 없을 것이다. 다른 것 보다 먼저 인터페이스의 개선이 시급할 것이다. 화려한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편히 파일을 찾고 전송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면을 보완하는 것을 바란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

일단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USB 케이블과 Dual Play를 연결하고 Dual Play의 전원을 켠 다음 M-Any Loader를 실행하면 로더가 메모리를 읽어 총 메모리 용량과 현재 사용중인 용량을 표시해 준다. 그런데 잘 보면 메모리 안에 파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458788byte를 잡아 먹고 있는데 이는 MP3 플레이어를 구동하기 위한 운영체제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MP3 플레이어는 운영체제를 위해 따로 메모리를 두는 경우와 메모리에 운영체제를 넣어두는 경우가 있는데 후자의 경우 원가가 절감되지만 메모리 용량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다. (Rio 500과 같은 기종이 이러한 방식을 사용한다.)

파일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 밑에 있는 검은 창으로 드래그 해주면 파일은 전송 대기 상태가 된다. 만일 메모리 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그 부분은 ''Not to fit''로 표시된다. 내장된 플래시 메모리와 MMC 부분을 각각 다른 모드로 인식하기 때문에 용량 계산시 주의가 요구된다. 파일을 선택하고 F6 또는 Transfer 버튼을 누르면 파일이 전송된다. 거의 32MB에 가까운 총 32,039,929byte의 용량을 가진 8개의 MP3 파일을 전송해 보았다. 전송에 걸린 시간은 3분 4초로 초당 170KB/s정도의 전송률을 가진다.

장점과 단점

Dual Play의 장점은 Dual Play에서 PC로의 MP3의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MP3나 WMA 이외의 다른 데이터 파일의 전송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잘 이용하면 간단한 데이터의 이동용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일부 유명 플레이어는 저작권 보호라는 이름하에 데이터 파일의 저장이나 MP3의 다운로드를 하지 못하도록 한 것과 비교하면 어느정도 유연한 면을 보여준다.

그러나 단점도 없지는 않다. 드물기는 하지만 MP3 전송중에 다른 작업을 할 경우 경우에 따라 메모리 에러가 발생하고 Low Format(MP3 플레이어에 이 기능이 있는 경우도 처음이다.)을 15분에 걸쳐 해 주어야 원래대로 돌아온다. 가급적 파일 전송중에는 다른 작업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

또 하나의 단점을 지적하라면 RealJukebox에서의 과장광고(?)문제이다. 설명서에는 분명히 RealJukebox에서 Plug-in을 설치하면 RealJukebox를 이용하여 파일 관리가 가능하다고 하였지만 아무리 찾아 보아도 이 플레이어용 Plug-in은 없었다. 확인 결과 RealNetwork에서 Plug-in을 개발중이라는 답변을 얻었는데 확실히 지원되는 것처럼 써 놓은 것은 사기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너무 앞서 나간게 아닌가 하는 느낌을 준다.

김준연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