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나는 인터넷 수영법-온라인 북마크 [7]

중앙일보

입력

필자가 글을 쓰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고 있는데 갑자기 속도가 느려지더니 소식이 없다. 무슨 일인가 싶어 짜증을 부리고 있는 차에 공지를 통해 30분 정도 인터넷을 쓸 수 없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다. 때아닌 휴식시간이 생긴 샘이다.

인터넷은 우리 생활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으로 돈을 벌기도 하고,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기도 하고, 인터넷 때문에 짜증이 나기도 하니 말이다. 이런 인터넷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북마크를 활용하는 것이다.

온라인 북마크 사이트 분석표

구분

온북마크

서퍼

니와바

웹트랙

전용프로그램

X

마이서퍼1.0

니와바2.5

X

디렉토리서비스

X

인터넷 지도

쿨사이트

오픈디렉토리

북마크버튼

온북마크버튼

마이서퍼

니와바의 페이지 추가

원스텝북마크

특징

온북마크(http://www.onbookmark.com)
온라인북마크 기능만 제공한다

서퍼(http://www.surfer.co.kr)
전용 프로그램(마이서퍼)을 통해 북마크 관리가 가능하며, 인터넷 지도를 통해 회원들의 공개 북마크를 제공한다.

니와바(http://www.neewa.com)
웹브라우저의 바(bar) 형태로 운영되는 온라인 북마크 관리프로그램으로 편리하다. 검색, 사전검색이 가능하며, 회원들의 북마크를 자동 분석하여 추천사이트(쿨사이트)를 제공한다.

웹트랙(http://www.webtrack.co.kr)
온라인 북마크와 관련한 부가 서비스로 링크추천 및 오픈디렉토리 링크 등을 홈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다.

온라인 북마크는 사용자에게 장소에 관계없이 북마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회원들의 온라인 북마크 자료들을 모아 훌륭한 인터넷 지도를 제공하기도 한다. 아직은 서비스의 완성도가 부족하여 이용하기에 번거롭기도 하다.

하지만 언젠가는 검색엔진에서 쏟아내는 불필요한 데이터들을 걸러내고 정말 알짜 정보만을 제공하는 사이트들로 멋진 인터넷 지도가 완성되리라 믿어본다.

최상순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