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TV 't-라이프 시대' 연다

중앙일보

입력

't(TV인터넷)-라이프' 시대가 열린다.

신세대가 이끌고 있는 'e(PC 인터넷)' 와 'm(휴대폰 인터넷)' 에 이어 t라이프가 가정을 중심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한국통신과 온세통신이 이달 중 하나의 초고속망에 컴퓨터와 인터넷TV를 동시에 쓸 수 있는 '멀티 라인' 서비스를 선보인다. 인터넷TV네트웍스.클릭TV.티컴넷 등 관련업계의 서비스 경쟁도 치열하다.

◇ 인터넷TV시대〓회사원 김종진(44)씨는 인터넷으로 영화를 보는 재미에 푹 빠졌다. PC에 연결된 초고속망이 TV에도 연결된 뒤부터다. PC의 작은 화면으로 보던 인터넷용 영화를 거실에서 TV로 편안하게 볼 수 있다.

아들이 PC로 인터넷을 해도 동시에 이용 가능하고, 왕초보 아내도 TV로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는 등 인터넷이 온 가족의 생활이 됐다.

가정마다 펼쳐질 인터넷TV시대의 생활상이다. 변화의 주역은 한통과 온세가 이달 중 시범 서비스할 '멀티 라인' 상품. 하나의 초고속망에 모든 PC와 TV에서 인터넷을 쓸 수 있다.

한통은 클릭TV.티컴넷과 이달 중순 서울.경기지역 2백50가구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하고 다음달 상용 서비스에 들어간다.

온세도 클릭TV 등과 함께 테스트를 끝낸 뒤 이르면 이달말 시범 서비스를 한다. 하나로통신.두루넷.드림라인 등도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한통의 김요동 인터넷사업단장은 "그동안 인터넷TV를 사용하려면 기존에 초고속 인터넷 PC를 쓰고 있어도 추가로 통신망을 깔아야 했는데, 멀티라인이 개발됨으로써 인터넷TV 대중화의 최대 걸림돌이 해결됐다" 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인터넷TV 시장은 폭발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클릭TV의 윤종진 부장은 "올해는 't라이프 원년' 으로 10만대 정도의 인터넷TV가 팔리고, 내년부터 급성장해 2002년엔 시장규모가 1백만대로 예상된다" 고 말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전세계 인터넷TV 시장도 내년 1천8백만대(22억 달러)로 예상된다.

인터넷TV용 셋톱박스 업계도 움직임이 활발하다. 벤처업계는 물론 삼성.LG.대우 등 대기업이 앞다퉈 제품 출시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인터넷TV네트웍스와 셋톱박스를 TV에 내장한 신제품을 최근 내놓았고, LG전자도 티컴넷과 벽걸이TV나 디지털TV 등 고급형 제품과 연결할 수 있는 셋톱박스를 개발했다.

클릭TV는 자체 개발한 셋톱박스로 현재 한통.온세와 멀티라인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두 회사가 이달 중 각각 시작할 '홈네트' 와 '샤크'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밖에 홈TV인터넷이 최근 중국 국안광고총공사와 제휴해 해외 진출을 추진 중이고, 한국웹TV는 온라인 지불결제 기술을 도입해 인터넷TV용 비즈니스 사업에 뛰어 들었다.

◇ 어떻게 이용하나〓TV에서 인터넷을 보려면 ▶초고속인터넷망(또는 전화선)▶셋톱박스 등을 갖춰야 한다.

초고속인터넷망은 한통.하나로.온세 등에서 제공하고, 셋톱박스(키보드.무선 리모콘 포함)는 30만~70만원대에 팔리고 있다.

초고속 인터넷에 가입하면 셋톱박스를 1~3년간 할부로 구입할 수도 있다.

기존 초고속인터넷 이용자가 한통.온세의 멀티라인 서비스를 신청하면 인터넷TV를 사용하는 데 추가 이용료로 1만원 정도만 내면 된다 (셋톱박스는 별도 할부 구매). 예를 들어 한통 홈네트의 경우 PC와 TV 2개만 이용하면 기존 월 4만원짜리 '프리미엄' 상품에 1만원을 더 내고, 단말기를 추가할 때마다 개당 1만5천원을 추가하면 된다. 단말기는 최대 32대까지 연결할 수 있다.

후발업체인 온세는 기존 상품과는 별도로 '샤크 프리미엄' '샤크 옵티마' 등 두 종류의 '인터넷PC+TV' 복합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월 사용료는 각각 6만원과 5만원 수준이다.

영화.골프.증권 등 서비스 내용도 다양해졌다.

한국웹TV.홈TV인터넷 등이 인터넷 업체와 공동으로 뉴스.교육.날씨 등 각종 콘텐츠를 제공하고, 인터넷TV네트웍스는 굿모닝증권.한빛은행 등과 제휴, 사이버주식거래나 입출금.계좌 이체 등의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회사의 임수길 부장은 "금융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인터넷TV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돼 일반인의 이용이 크게 늘어날 것" 이라고 말했다.

◇ 문제는 없나〓TV화면이 PC 모니터에 비해 화질이 떨어진다. 전용 작동프로그램(웹브라우저)이 완벽하지 않아 사이트 화면 양쪽 끝 부분이 잘 안보이는 경우도 있다.

현재 서비스되는 초고속 인터넷(ADSL)망과 연결되지 않는 셋톱박스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