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커의 은밀한 역사 (1)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960년대
해커는 MIT의 인공지능연구소에서 탄생됐다. 당시 사용되던 컴퓨터는 굉장히 고가로 학생들이 독점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없었다. 빠듯한 시간 내에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했고 두뇌가 명석한 학생들은 용감히 작업에 들어갔다. 그리고는 바로 최초의 해커가 된다.

MIT 테크모델철도클럽(TMRC:Tech Model Railroad Club). 이들은 컴퓨터를 너무나도 사랑해 오직 컴퓨터와 자신들만을 위해 컴퓨터 회로를 조작, 기계음악을 만들고 게임과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한다. 이 와중에 해커의 윤리도 탄생된다.

PDP1. 철도클럽 멤버들이 애지중지 다뤘던 초기 컴퓨터다.
이들은 이후 MIT인공지능연구소의 주축이 돼 인터넷의 모태인 아르파넷, 유닉스에도 깊은 영향을 끼친다. 이들의 사상은 GNU(Gnu is Not Unix)로 이어지기도 한다. 딴지일보에서 관련된 재미난 기사를 읽을 수 있다.

▶1971 년
''폰 프레킹''(Phone Phreaking)이 등장한다. 베트남전에 파병된 미국인 수의사 존 드레퍼(John Draper: 후에 ''캡틴 크런치''로 불린다), 시리얼박스에 들어있는 장난감 호각소리가 2600 Hz의 주파수를 낸다는 것을 발견한다. 이 주파수는 바로 AT&T에서 무료통화할 때 사용하는 주파수와 같은 것이었다. 폰 프레킹이란 불법으로 전화시스템을 조작하는 것을 말한다. 통화에 사용되는 주파수를 전화기에 응용하면 무료통화가 가능하다고 한다.

캘리포니아에서 고든 프렌치, 밥 래쉬 등이 ''클럽 홈브루''(Club Homebrew)를 결성한다. 이 클럽은 컴퓨터 학습·전화시스템 크래킹 등을 함께 했다. 애플을 발명한 스티브 워즈니악과 폴 앨런이 이 클럽의 회원이기도 했고 존 드레퍼도 세미나에 종종 참여했다. 1986년에 해체된다.

클럽 홈브루용 컴퓨터숍 카드. 클럽멤버에게는 가격을 할인해주는 용도인 듯.
폰 프레킹의 유명세로 각종 잡지에 전화 크래킹하는 방법들이 연재된다.

▶1983 년
FBI가 최초로 해커를 검거한다. 검거된 해커는 그룹 ''414s''(밀워키의 지역번호를 따서 붙인 이름). 이들은 로스알모스 연구소에서 맨해턴의 암센터에 이르기까지 60대나 되는 컴퓨터 시스템에 침투해 자료를 파괴한 혐의를 받았다. 이 일로 미국정부는 청문회까지 개최한다.

독일에서 ''카오스컴퓨터클럽''(Chaos Computer Club: CCC)이 결성된다. 독일어로 된 홈페이지도 갖고 있다. 정보공유를 주창하며 해킹·보안관련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미 국방부가 카네기멜론 대학교에 컴퓨터 비상 대비팀을 신설해 컴퓨터 네트워크 공격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다.

텍사스의 한 교수가 크래커로부터 2만여통의 인종차별 내용이 담긴 메일을 받는 등 살인 협박에 시달린다.

전쟁영화 ''War Games''에서 미국방성에 침투한 꼬마가 ''해커''라고 불린다. 이를 기회로 골치아픈 사이버 악동=해커란 인식이 일반인에게 새겨진다.

▶1984 년
각종 모임과 전문지가 우후죽순으로 등장한다.
: ''엠마누엘 골드슈타인''이 뉴욕에서 계간지 ''2600''을 창간한다.
: ''렉스 루터''(Lex Luthor)가 ''Legion of Doom''(최후의 심판부대)를 결성한다
: 14세의 ''그랜드 마스터''가 해커그룹 ''죽은 소에 대한 숭배''(Cult of Dead Cow:cDc)를 만든다.

▶1985 년
저널리스트 ''타란 킹''과 ''나이트 라이트닝''이 컴퓨터 해킹관련 잡지인 ''Phrack''을 창간한다. Phrack의 목록을 훑어볼 수 있는 사이트

22세의 코넬 대학원생 로버트 모리스가 해킹기법인 ''IP spoofing''을 제시한다. 이 방법은 케빈 미트닉이 샌디에고 슈퍼컴을 해킹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1986 년
과학기술대학교(현재 KAIST)의 김창범씨(현재 해커스랩 근무) 등이 해킹 동아리인 ''유니콘''을 결성한다. 이는 정식 전산교육을 받은 거의 국내 최초 해킹동아리로 1988년에 자체 해산한다.

▶1988 년
로버트 모리스가 ''worm''프로그램을 개발해 인터넷에 유포한다. 삽시간에 6600여개의 시스템에 침투돼 십억달러에 육박하는 피해가 발생한다. 모리스는 체포돼 3년의 집행유예, 만달러의 벌금, 4백시간의 사회봉사활동을 처벌받는다.

▶1989 년
케빈 미트닉이 네트워크를 통한 DEC 소프트웨어 탈취혐의로 검거된다. 컴퓨터와 해커들을 가까이 하지 말도록 지시받는다.

▶1990 년
미국이 나날이 불어나는 해커를 척결하기 위해 ‘선데블 오퍼레이션’(Operation Sundevil)을 시작, 14도시의 컴퓨터 시스템을 감시한다. 다음해 LOD와 대립관계였던 MOD(Masters of Deception)의 맹주 파이버 옵틱을 체포하기도 한다.

파이버 옵틱 [사진=Discovery.com]
캐빈 폴슨(Kevin Poulsen)이 전화선을 함부로 사용한 혐의로 17개월에 걸친 추적끝에 체포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