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3 3000 vs Geforce2 MX vs Geforce2 GTS [8]

중앙일보

입력

Test System

CPU : AMD Duron 650MHz
RAM : 현대 PC133 SDRAM 128MB
M/B : 유니텍 K7T Pro (MS-6330)
HDD : 맥스터 다이아몬드 맥스 플러스 40 20G (ATA-66, 7200 RPM)
O/S : 영문 윈도우즈 98 SE
DRV : nVIDIA Detonator3 6.31 버전, 3dfx Voodoo3 1.05.00 WHQL

SYSmark 2000

윈도우 환경에서 전반적인 2D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래프상에서도 알수 있듯이, 지포스2 GTS 와 지포스2 MX 는 동일한 2D 코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2D 퍼포먼스 상에선 동일한 점수를 획득하였다. 부두3 역시 이들 지포스 형제보다는 약간 처지지만, 전체적으로 거의 대등한 점수를 얻고 있어, 2D 성능에선 세 제품이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Dmark 2000

독자들도 잘 아시는 D3D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 2000 에서의 결과이다. 이 부분에서는 지포스2 형제의 위력이 확실하게 나타나 있다. 부두3 는 이들 형제에 비하여 상당히 약한 가속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볼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지포스2 MX 가 15만원 전후의 가격대로써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보여줌을 알수가 있다. 물론 지포스2 GTS 는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이 가장 빠르다. 32비트 렌더링으로 가보면 부두3 의 가장 심각한 단점이 그대로 드러난다. 애초에 16비트 렌더링 가속만을 지워하는 까닭에, 32비트 렌더링 모드는 테스트 조차 할수 없었기 때문이다. 3dfx 는 부두3를 처음 시장에 내놓았을 때, 32 비트 렌더링 가속보드는 현재 게임 개발진행 상황으로썬, 전혀 쓸모가 없다고 주장해 왔었다. 하지만 지금은 사정이 많이 다르다, 32비트 렌더링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아름다운 그래픽을 보여주는 게임이 다수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호러 어드벤쳐 게임 녹턴을 비롯하여, OpenGL 게임의 완성 퀘이크3, 아름다운 그래픽으로 제품 출시전부터 수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블랙 & 화이트, 등등. 그야말로 최고의 걸작들이 32비트 렌더링이라는 아름다운 이미지 퀄리티를 등에 업고, 시장에 출시되고 있고 있다. 이런 현실을 볼 때 부두3 는 가격대 성능비로썬 만족할만한 모델이지만, 최신의 3D 게임들을 만족스럽게 돌기기에는 부적합한 보드라는 결론이 나온다. 물론 현재까지 32비트 렌더링만을 지원하는 게임은 없으므로, 16비트 렌더링으로 게임을 즐기면 되긴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차선책일 뿐이다.

Quake3

OpenGL 게임의 황제, 퀘이크3 에서의 벤치마크 결과이다. 역시 3Dmark 2000 과 동일한 결과값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특이한 점이 있는데, 32비트 렌더링을 지원하지 못하는 부두3 가 이상하게 퀘이크3 하이퀄리티에서 별 문제없이 돌아가고 있는 점이다. 상당히 으아하게 생각될 수도 있는 점인데, 이 부분에는 약간의 에피소드가 있다. 퀘이크3 가 너무나도 유명한 까닭에, 3dfx 로썬 OpenGL ICD 드라이버에 약간의 트릭을 사용하여, 32비트 렌더링이 지원가능한 것처럼 속임수를 쓴 것이다. 이 부분에는 3dfx 의 노력도 있었겠지만, 다른 측면으로 메타바이트사의 WickedGL 이라는 유틸리티의 구조를 분석하여 자신들의 OpenGL ICD 에 텍스쳐 트윅관련 루틴을 삽입한 부분도 있다. 물론 메타바이트 사와 암시적인 묵약이 있어서 가능했던 일이기도 했다. 자세한 부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부두3 가 퀘이크3 에서 지원하는 32비트 렌더링은, 16비트 텍스쳐 대신 24비트 텍스쳐를 사용하여 약간의 화질향상을 꾀한 케이스라고 알려지고 있다. 물론 완벽한 32비트 렌더링이 아니기 때문에, 16비트 렌더링 모드와 거의 동일한 퍼포먼스를 유지할수 있는 장점(?) 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트릭이다. 때문에 퀘이크3 이외의 OpenGL 게임에선 32비트 렌더링 호환성을 보장받기가 힘들며, 어디까지나 이런 기능이 있다라는 정도로만 이해하면 편리할 것이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퀘이크3 외의 몇몇 OpenGL 게임의 경우에서, 32비트 렌더링이 지원되는 경우도 간혹 있기는 하다. 이 부분은 부두3를 가지고 계신 독자들이 직접 실험해 보시기 바란다.

SPECviewperf

간단한 OpenGL Viewport 가속능력을 테스트하는 벤치마킹 프로그램이다. 이 부분에서는 지포스2의 또다른 장점이 부각되게 된다. 물론 전문적인 용도로 따진다면, 3D 그래픽 구현을 업으로 사는 유져들에게, 지포스2 GTS 의 OpenGL 가속능력은 단순히 가쉽거리일뿐, 본격적으로 구입할만한 매리트를 가진 성능은 아니다. 그런 전문적인 용도로는 이미 FireGL 시리즈나 지포스 쿼드로 계열이 힘을 발휘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3D 게임을 적절히 즐기면서 부담없는 비용으로 3D 그래픽을 공부하고 싶은 유져들에겐, 지포스2 시리즈의 OpenGL ICD 의 가속능력은 나름대로는 매력적이라고 볼수 있는 부분이다, 적어도 부두3 처럼 아예 실행조차 안되는 일은 없기 때문이다. 부두3 항목이 빈칸으로 남아있는 이유는 SPECviewperf 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테스트 도중 프로그램이 멈추어 버렸기 때문이다. 다시 윈도우를 깔고, 테스트를 해보았으나 역시 마찬가지 현상이 나타났다. 결국 OpenGL 지원, 전문 3D 그래픽 프로그램에선 확실한 호환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부두3 는 게임용일 뿐이다 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빠른 속도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테스트를 마칠수 있는 호환성 정도는 갖추어져야 마땅하지만, 아쉽게도 그러한 완성도 높은 ICD 드라이버 지원이 현재로썬 불가능한것으로 밝혀졌다. 이에반해 지포스2 형제는 마지막 결과값이 나올때까지, 완벽하게 테스트를 수행할수 있었다. 엔비디아의 OpenGL ICD 의 드라이버의 완성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는 부분이었다.

이창선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