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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료 내려라’ 외곽순환로 시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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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4면

경기북부 지역에서 4·11 총선을 앞두고 선거에 편승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려는 시민단체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경기북부 전역에 연관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 구간(일산∼의정부∼퇴계원·36.3㎞)의 통행료를 내리기 위한 시민단체들의 목소리가 가장 크다. 이는 민자로 건설된 북부 구간의 통행료가 한국도로공사가 건설한 남부 구간에 비해 2.52배 비싼 데서 비롯됐다.

 고양시민회·고양여성민우회 등 32개 고양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6일 실력행사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오전 한 시간 동안 고양시 구간에서 서행 운전과 톨게이트에서 고액권 제시 등의 방법으로 시위를 벌인다. 100여 대의 차량으로 고속도로 4개 차로 가운데 3개 차로에서 시속 50㎞ 속도로 서행 운전하며 항의 의사를 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총선 입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북부 구간 통행료 인하 추진’을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하는 시민운동도 펼치기로 했다.

 시민연대는 북부 구간의 통행료를 남부 구간 수준으로 인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2.6㎞에 불과한 고양IC영업소 등 단거리 구간 통행료를 징수하는 지선영업소의 경우 남부처럼 무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양시민회 김철기(36) 정책국장은 “고양 지역 4개 선거구에 입후보하는 모든 총선 후보자에게 공약 채택을 요구하고 당선 이후 반드시 공약을 지키도록 시민운동을 벌여 나갈 방침”이라고 소개했다. 이에 앞서 이들은 지난달 15일부터 29일까지 고양IC 및 일산IC 진입로 등지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그래도 대책이 나오지 않자 항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의정부YMCA는 “적자 운영이 우려되는 의정부 경전철 문제에 대해 대안이 없는 총선 후보자는 자격이 없다”며 총선 시민운동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2개 지역구의 출마 예정자 19명으로부터 제출받은 의정부 경전철 적자 해소 방안 및 활성화 방안을 이번 주 중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상윤(40·여) 간사는 “이달 말 입후보자를 대상으로 열린 토론회를 열어 시민과 함께 올바른 대안을 제시한 후보가 누구인지 판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총선 후에는 공약 이행 여부를 감시할 계획이다.

 2007년 8월 착공해 7월 1일 개통되는 의정부 경전철은 최소 운영수입 보장금(MRG·적자 운영비 보조금) 조건에서 추진됐다. 시는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초기 5년을 기준으로 개통 1년차 승객이 예상 수요(하루 평균 7만9049명)의 50∼80%에 머물면 적자를 시가 보전해 줘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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