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뀐 집주소 아시나요? 병따개 돌리며 홍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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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0면

도로명 주소를 넣은 우편함.

서울 송파구는 지난해 10월 한성백제문화제 때 새 주소가 적힌 시계와 냄비 받침, 장바구니, 마우스패드, 집게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나눠줬다. 이명우 송파구 토지관리과장은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 새 주소를 쉽게 익히도록 하기 위해서 제작하게 됐다”며 “특히 주부와 아이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말했다. 전북 전주시도 지난해 주민자치센터를 찾는 주민들에게 새 주소가 적혀있는 자석 병따개를 나눠줬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새 주소 알리기에 나섰다. 새 주소 체계인 도로명 주소가 지난해 7월 29일부터 법정 주소로 사용되고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어서다. 2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올해 정부의 도로명 주소 홍보 예산은 총 21억4000만원이다. 이 중 30% 인 6억9000만원이 자치단체에 교부됐다. 서울시 4600만원, 나머지 15개 시·도는 4300만원씩 지원됐다. 여기에 각 지자체는 시·도비를 더해 1억4000만~1억5000만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 도로명 주소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새 주소를 알리는 방법은 다양하다. 서울 서초구는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에 도로명 주소를 안내하고 있다. 전북 무주군은 지난해부터 2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아파트를 제외한 전 가구에 아예 도로명 주소가 표기된 우편함을 제작하고 있다.

 울산시 등 다수 지자체는 교육청과 협조해 관내 초·중학생들에게 새 주소 알아오기 숙제를 냈다. 학부모들이 숙제를 도우면서 자연스럽게 도로명 주소를 익히게 한다는 취지에서다. 또 부산시 등 상당수 지자체는 홍보 책자를 만들어 지역 축제나 각종 모임 등에서 배포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지자체가 주관하는 각종 행사에 도로명 새 주소를 홍보하는 시간을 의무화하고 있다.

최모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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