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재 집중진단] 대우차 매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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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주가가 거래소, 코스닥 가리지 않고 급락했다. 포드의 인수 포기에 따른 대우차 향방, 꺾일 줄 모르는 국제 원유가격의 고공행진, 한때 7달러 아래로 떨어진 반도체 가격의 하락 등 3대 악재가 시장을 압박했기 때문이다. 이들 세 변수의 실상과 전망을 집중 진단한다.

대우자동차 채권단이 '선인수 후정산' 방식으로, 날짜까지 못박아가며 대우차 매각을 서두르기로 한 것은 손해를 더 보더라도 빨리 파는게 유리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제값을 받기 위해 시간을 끌면 끌수록 대우차 경영이 어려워져 값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계산이다.

게다가 매각이 늦어지면 이미 물린 것 외에도 새로 운영자금을 대줘야 해 자칫 '밑빠진 독에 물붓기' 가 될지 모른다는 우려도 작용했다.

그러나 정부와 채권단의 뜻대로 매각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는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 선인수 후정산〓GM과 현대 컨소시엄에 인수 희망가격을 먼저 내도록 한 뒤 높은 가격을 써낸 곳을 인수자로 정해 경영권부터 넘겨준 다음 매각대금 정산은 나중에 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대우차의 자산은 2백이고 부채는 1백이란 전제하에 1백을 인수가격으로 제시해 인수자로 선정됐는데, 나중에 숨겨진 부채가 50이 더 나왔다면 이를 인수가격에서 빼주는 식이다. 제일은행 매각때 이 방식이 적용됐다.

이 방식을 택한 것은 GM이나 현대 컨소시엄이 이미 예비 실사를 끝낸 상태라 따로 실사를 하지 않아도 최종 인수가격을 제시할 수 있을 만큼 대우차를 속속들이 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밀실사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게다가 인수자 결정과 동시에 경영권까지 넘겨주기 때문에 경영공백 상태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채권단으로선 가격 협상의 여지가 없어 인수조건이 불리해진다는 점은 감수해야 한다.

◇ 앞으로 일정과 남은 문제〓오는 28일께까지 최종 인수제안서를 받고 다음달 20일까지 최종 인수자를 정하게 된다.

인수자가 정해지면 경영권을 넘겨주고 정밀실사에 들어가 연말까지는 정산까지 끝내고 매각작업을 모두 마무리한다는게 채권단의 복안이다.

그러나 최종 인수조건이 채권단 입장에서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수준이라면 재입찰을 하거나 법정관리에 넣어 사실상 국영기업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 경우 매각은 훨씬 지연될 수 밖에 없다.

이근영 금감위원장은 최종 인수조건이 불리해도 매각이 지연되는데 따른 채권단 부담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감안해야 한다고 밝혀 어느정도 추가 손실은 각오하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하지만 GM이나 현대 컨소시엄으로선 급할게 없는 만큼 지난 2월 제시한 것 보다 훨씬 나쁜 조건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

또 두 곳 가운데 한 곳이 최종 인수제안서를 내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할지도 방침을 정하지 않아 변수는 아직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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