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페이스 디자인] 부자연스럽게 된 쌍꺼풀, 수술부위 절개해 라인 교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예뻐지기 위해 큰 맘먹고 쌍꺼풀 수술을 했는데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이럴 때처럼 당황스럽고, 속이 상하는 경우도 드물 것이다. 하지만 거슬러 올라가면 원인 제공은 자신일 수 있다. 얼굴형에 맞는 자연스러운 쌍꺼풀보다 좀 더 크고 멋진 쌍꺼풀을 원했기 때문이다.

 쌍꺼풀 수술을 할 때 너무 욕심을 내다보면 자칫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다. 쌍꺼풀을 크게 만든다고 예쁜 것은 아니다. 오히려 너무 크면 수술한 티가 나고 부자연스럽다.

 라인이 높은 쌍꺼풀을 교정할 때는 수술 부위를 절개해 기존의 쌍꺼풀 라인을 없애고 높이를 적당히 낮춰 새로운 라인으로 다시 디자인한다. 대부분 자연스럽게 교정이 가능하지만 재수술을 여러 번 받아 유착이 심하면 피부 여유분이 부족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쌍꺼풀 라인을 너무 깊게 고정하면 선이 굵고 흉터가 보인다. 눈꺼풀은 흉터가 잘 생기지 않는 부위지만 라인을 너무 깊게 고정하다 보면 선이 굵고 봉합한 자리가 매끄럽지 못해 부자연스럽다. 이럴 때는 기존의 흉터를 없애면서 쌍꺼풀 모양을 수정하는 방향으로 재수술을 한다. 이외에도 라인이 희미하거나 두 줄이 잡혔을 때, 또 양쪽 쌍꺼풀 높이의 차이가 심하게 날 때도 재수술을 한다. 라인 밑이 퉁퉁하거나 안검하수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재수술이 필요하다.

 쌍꺼풀 재수술은 보통 수술 후 한두 달 사이에 문의한다. 하지만 재수술은 최소 6개월이 지난 후 받는 것이 좋다. 재수술을 받을 정도로 절개 부위가 아물기 위해선 6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술 직후 불만족스러웠던 쌍꺼풀 모양은 시간이 지나면서 부기가 빠지고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는다.

김수신 성형외과전문의·의학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