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벌테크, 음성인식 이동 검색엔진 발표

중앙일보

입력

버벌테크사(VerbalTek, Inc.)는이동통신기기 이용자들이 음성을 통해 마이크로브라우저를 항해하거나 웹서핑 또는검색엔진 이용이 가능한 버벌왑(VerbalWAP)을 발표했다. 이 독창적인 제품은 임베디드(내장형) 시스템에 음성을 입력하는 기존의 방법에서 진일보 한 것이다.

버벌테크가 특허를 취득한 버벌인푸트(TM) 음성-문자전환 알고리듬은 스마트폰, 개인정보단말기(PDA) 및 기타 이동통신기기 제조업체들이 고객들에게 더욱 이용자 친화적인 데이터 입력과 검색 및 접속수단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버벌왑은 현재 사용되고 있거나 미래의 무선 마이크로브라우저에 쉽게 통합될 수 있게 설계돼 있다.

이동통신은 특히 아시아에서 급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ARC그룹 분석가들은 아시아의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1999년의 1억5천만명에서 오는 2005년에는 5억7천500만명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밖에 인터넷 브라우징 WAP방식 이동전화 시장도 1999년의 25만명에서 2005년에는 9억2천800만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버벌테크의 제임스 판 사장겸 최고경영자는 "오늘날 이동기기들이 직면한 최대의 도전은 단순히 항해가 아니라 입력문제이다. 문자입력은 특히 중국어와 일본어및 한국어 같이 문자를 기반으로 한 언어에서는 어려움이 많다. 오늘날의 이동기기들은 문자입력에 필요한 특수 소프트웨어 키패드나 확장된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지않다.

버벌왑은 데이터와 질문 데이터베이스를 입력할 때 음성을 사용한다. 이것은 키패드 문자입력, 문자입력시의 글자체 인식, 혹은 스크롤링 등에서 항상 발생하는 무선 인터넷상의 문제점들을 제거해 준다"라고 설명했다.

버벌왑은 어떤 무선 프로토콜(WAP, i-mode(TM), 기타)에서도 호환성이 있다. 버벌왑은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영어 및 기타 다른 언어로도 이용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