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자 경제뉴스] 롯데칠성 스카치블루 모델에 엄정화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기업

롯데칠성 스카치블루 모델에 엄정화

롯데칠성은 위스키 스카치블루 광고 모델로 가수 겸 영화배우 엄정화를 기용했다. 스카치블루의 변화에 맞춘 것이다. 6~21년 원액을 섞는 ‘스카치블루 인터내셔널’은 보다 부드러운 맛을 내도록 원액 배합 비율을 바꿨으며, ‘스카치블루 스페셜’은 라벨 한가운데 빨간 글씨로 ‘17’을 새겨 17년산 원액을 사용했음을 강조했다.

KT 단문메시지 용량 70자로 늘려

KT는 다음 달 1일부터 현재 45자(90바이트)인 단문메시지(SMS) 서비스 용량을 70자(140바이트)로 늘린다. 단문메시지 서비스 하나당 가격은 20원으로 변함없다. 현재 45자를 초과할 경우에는 장문메시지서비스(MMS)로 전환돼 요금을 더 내야 했다. KT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단문메시지 용량을 국제 표준인 140바이트(70자)까지 늘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영문 메시지의 경우 현 90자에서 140자로 늘어난다.

삼성전자 ‘글로벌 동반성장 협약’ 체결

삼성전자는 세계 1위의 반도체 장비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가 국내 부품소재 중소기업이 개발한 부품소재를 사용하면 삼성전자가 해당 장비를 구매하기로 했다. 세계 최대 건설·중장비업체인 캐터필러도 한국 부품소재 기업과 신제품을 공동 개발하거나 해외시장 동반진출을 추진하고 국내 기업들의 부품을 사들이기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1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최중경 장관, 권오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사업 총괄사장과 관련 해당 기업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글로벌 동반성장 협약(MOU)’ 체결식을 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B787 항공기 첫선

대한항공이 부품 제작 사업에 참여한 보잉 B787(드림라이너) 항공기가 17일 국내에 첫선을 보였다. 대한항공이 보잉 측에 17~19일 경기도 성남공항에서 열리는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전시회 2011’에 B787의 전시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2016년부터 순차적으로 B787 10대를 도입한다.

대림산업, 사우디 복합화력발전소 공사

대림산업은 사우디아라비아 전력청으로부터 쇼아이바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공사를 12억 달러(1조3600여억원)에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공사는 사우디 제다 남동쪽으로 100㎞ 떨어진 해안가에 1440㎿ 규모의 발전소를 짓는 것이다. 공사 기간은 33개월이고 올해 안에 착공할 예정이다.

금융

국민은행 ‘KB 세이프플랜 이체’ 판매

국민은행은 펀드와 적금의 복합금융상품인 ‘KB 세이프플랜 이체’를 판매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상품은 지정한 펀드의 목표수익률이 달성되면 수익 금액이 자동으로 ‘KB 세이프플랜 적금’으로 이체된다. 펀드의 목표 수익률은 1%에서 20% 범위에서 1%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하나은행, 건설공제조합과 협약

하나은행은 17일 건설공제조합과 공사 발주업체가 건설기업에 지급하는 선급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에스크로 신탁 시스템 도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에스크로 신탁 시스템은 인터넷뱅킹을 기반으로 창구를 방문하지 않고도 하수급 대금 지급 등이 가능하다.

롯데멤버스 출범 6주년 기념 경품

롯데카드는 17일 롯데그룹 통합멤버십 서비스인 롯데멤버스가 탄생 6주년을 기념해 ‘롯데멤버스 빅프레져’ 행사를 한다고 밝혔다. 12월 28일까지 롯데백화점·롯데마트 등 롯데 계열사 매장과 제휴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상품을 제공한다. 1등 6명에게는 신형 자동차(SM7), 2등 24명에게는 갤럭시탭 등이다.

정책

금·원유 실물상품 거래소 생긴다

지식경제부는 17일 실물상품 거래소 도입을 위해 일반상품 거래법 제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금 거래소를 2013년에 개설하고 거래 실적과 추이를 보면서 구리·비철금속·원유 등 다른 상품으로 거래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금 거래체계는 매도자가 현물을 예탁기관에 맡긴 뒤 거래소를 통해 매매를 체결하고, 매수자가 예탁기관에서 현물을 찾아가는 방식이다.

KDI ‘한국경제의 성과 … ’ 국제세미나

한국개발연구원(KDI)은 개원 40주년을 기념해 24~25일 ‘민주화와 세계화 시대의 한국 경제의 성과와 과제’ 세미나를 연다고 17일 밝혔다. 세미나에는 배리 아이켄그린 미국 캘리포니아대 교수, 리처드 프리먼 하버드대 교수, 랜덜 존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 등이 참석한다. 세션별 주제는 ▶한국 경제의 성장 패턴과 구조 변화 ▶1987년 이후 한국의 정치경제 ▶정부·기업 간 관계와 기업지배구조 ▶금융 시스템과 규제 패러다임 변화 ▶사회복지제도의 발전 ▶노동·교육 및 인적자본의 변화 등이다.

중소기업청 “제2창업 도와드려요”

중소기업청은 18일부터 29일까지 무료 재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중소기업인 25명을 모집한다. 경영에 실패한 뒤 재기를 준비하는 중기인이 대상이다. 교육은 11월 7일부터 12월 3일까지 4주간 경남 통영의 죽도연수원에서 합숙을 하며 이뤄진다. 참가 신청 및 문의는 인터넷 www.jaegi.org 또는 051-316-405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