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곽노현주’ 들썩 … 식자재 주식, 무상급식 수혜 기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0면

식자재 관련 기업의 주가가 크게 뛰었다. ‘전면 무상급식’ 효과다. 서울시 주민투표 결과 2014년까지 서울 시내 모든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무상급식을 실시한다. 식자재 기업이 수혜주가 될 거란 기대감이 주가를 끌어올린 것이다.

 일부 기업의 25일 주가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주민투표를 발의한 지난 1일에 비해 60% 넘게 급등했다. 같은 기간 미국·유럽의 재정위기 여파로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가 각각 18.8%, 13.4% 급락한 것과 극명한 대조를 보인다.

 대표적인 종목은 코스닥 상장사 신라에스지다. 이 회사는 소시지와 어묵 등 식자재를 신세계푸드·삼성에버랜드·푸드머스 등 대형 급식 업체에 납품하는 기업이다. 25일엔 전날보다 705원(14.86%) 오른 5450원에 거래를 마치는 등 투표일 전후로 나흘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주민투표 발의 때에 비하면 61.2%나 뛰었다.

 거래소에 상장된 CJ씨푸드는 전날보다 250원(8.2%) 상승한 3300원을 기록했다. 이 회사 주가도 1일과 비교해 17.9% 급상승했다. 이밖에 푸드웰(8.75%)도 닷새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CJ프레시웨이는 25일엔 주가가 2.9% 빠졌지만 1일에 비해서는 3.9% 올랐다.

 주민투표 영향으로 ‘무상급식 수혜주’가 주목받고 있지만 “옥석을 가려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유진 현대증권 선임연구원은 “일선 학교에 식자재를 공급하고 있는 회사는 매출 2억~3억원 정도의 조그만 회사”라며 “막연한 기대감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무상급식 확대가 실제 이들 기업의 실적에 어떤 영향을 줄지를 잘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무상급식을 한다고 해도 급식비를 내는 주체가 학부모에서 정부로 바뀐 것뿐이지 시장이 크게 확대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허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