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숙학원, 경쟁력을 갖추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수능이 9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점점 치열해지는 입시상황속에서 기숙학원의 높은 효율성이 강조되면서 기숙학원에 대한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다. 요즘 기숙학원들은 수험생 유치를 위해 학습시스템은 기본으로 갖추고 최고의 시설과 학습 환경 등을 내세우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호텔급 기숙사시설. 개인용 침대와 각 방마다 화장실, 샤워실을 훌륭히 갖추고 있어 마치 잘 차려진 호텔에서 공부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물론 소방 및 방제시설도 잘 갖추고 있어 안전도에서도 안심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학원들은 강의실, 기숙사, 식당 등에 카메라(자녀의 현재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있는)를 설치하여, 자녀들의 현재 공부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각 학원들은 수험생활에 적합한 균형 있는 영양 식단을 제공하고 있어 부실한 끼니를 걱정해야할 필요가 전혀 없으며 때에 따라선 집에서 먹는 식사 이상 일수도 있다. 공부에 집중하려면 체력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 요즘 기숙학원들은 체계적인 헬스 시설과 운동시설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 도심의 학원과 달리 맑은 공기를 마시며 넓은 운동장에서 공부를 위한 기초 체력을 다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적 시설의 발전만으로 기숙학원이 진화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는 없다. 비단 기숙학원뿐 아니라 일반 입시 학원에서도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보다 훌륭한 강사진일 것이다. 얼핏 기숙학원하면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서울시내의 유명학원에 비해 강사진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고정관념은 금물. 각 기숙학원들은 강남 8학군의 우수한 강사 모시기 위해 고액의 강사료를 지불하는 것은 물론 학원가의 각종 인맥까지 동원하여 최선을 다한다. 예를 들어 모 기숙학원의 경우는 강남에서 잘 나가는 강사를 스카웃하기 위해서 고액의 스카웃비용을 지불한 경우도 있다. 또한 불필요한 통학시간을 절약하면서, 공부에만 몰두할 수 있는 최적의 학습 관리시스템은 일반 입시학원과 차별화되는 기숙학원만의 장점이다. 일반 입시학원과 똑같은 모의고사평가시스템은 물론, 도심의 재수학원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방과 후 학습 및 질문시스템이 그것이다. 기숙사 사감선생 및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과목의 질문 강사가 상주하고 있어 수업이 끝난 후의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국어, 영어, 수학의 질문강사를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학생들의 의문사항에 답변을 해주는 학원도 있다. 각 기숙학원들은 저마다의 관리시스템 차별화와 독자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기도 하다. 예를 들어, 어떤 학원은 남학생만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기숙학원, 사관학교를 진학하려는 학생 위주의 기숙학원 등 자기 나름의 독특한 색깔을 가진 학원이 많다.

한편 기숙학원하면 교통도 불편한 시골의 한적한 곳을 연상하기 쉽지만, 최근에 생겨난 학원의 실상은 그렇지 않다. 심지어는 강남에서 15분 거리의 기숙학원도 있다. 서울과의 접근성 향상도 진화의 한축이라고 하겠다.
점점 더 복잡해지고 치열해지는 입시경쟁, 수험생뿐만 아니라 기숙학원 역시 입시경쟁에서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진화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출처 : 기숙학원비교센터 (www.gisuk.net)
- 문의 : 02-545-0386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