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튜어디스 취업 목표 여대생 여름방학 플랜 콤플렉스 보완 '성형-어학' 각광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무덥고 기습적인 폭우 속에서도 다수의 대학생들은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취업전문 포털사이트 커리어에 따르면, 대학생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82.5%가 '방학 동안 취업 준비를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구체적 복수 응답으로는 '토익 및 어학관련 공부'를 1순위로 꼽았다. 이 밖에 '성형·다이어트' 그리고 '공모전 참가' 등이 뒤를 이었다. 다수의 대학생들은 어학공부, 성형-다이어트 등을 계획하고 있는 이유로 '취업준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취업준비 외에 대학생들이 여름방학에 가장하고 싶은 것은 여행, 아르바이트, 각종 취미활동, 동아리활동 순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다른 기관에서 졸업을 앞둔 대학생들과 20~30대 직장인들에게 문의한 결과, 여름방학과 휴가 기간 동안 자기개발에 촛점을 맞췄다고 응답했다. 그 중에서도 항공 승무원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은 여름방학을 이른바 콤플렉스 보완 시기로 맞추고 있다.

하늘 길을 여는 항공 승무원(스튜어디스)는 여대생들이 선망하는 꿈의 직업 중 하나이다. 근래에는 남성들 역시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일반인들의 머릿 속에는 항공 승무원은 얼굴과 마음이 예쁘다라는 인식이 강하다. 항공 승무원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친절함·교양미·어학실력이 필수다. 취업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 서류전형에서 통과하기 위해 스팩 쌓기에 전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스팩도 중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호감형 인상이다. 사회적으로 호감형 인상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 호감형 인상의 조건은 크고 시원한 눈매·볼록한 앞광대·콧대는 높으면서도 통통한 코끝 등 얼굴의 가로와 세로가 조화로운 크로스라인이어야 한다.

이와 관련, 압구정 럭스성형외과 강민준 원장은 "날로 취업문이 좁아지면서 대학생들에게 휴식 개념의 여름방학이 사라지고 있다. 특히, 항공 승무원(스튜어디스) 취직을 희망하는 여대생들이 적극적으로 외모 콤플렉스를 상담하고 있다. 항공 승무원은 세련된 이미지와 밝은 미소가 필요한 직업이다. 때문에 웃음을 머금은 자연스런 눈매와 균형잡힌 크로스라인 얼굴형으로 정돈된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외모 콤플렉스가 심할 경우 위축된 성격을 가질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마·앞 광대 확대·코성형·눈성형 등을 통해 외모 콤플렉스에서 탈피하고 자신감을 회복하고자 노력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2011년 대학생들의 여름방학은 자기 개발에 신경을 쓰는 실속형 플랜이 대세"라고 전했다.

◇콧대가 낮은 코(융비술), 안면 윤곽 실종
콧대가 낮으면 얼굴 인상을 각인시키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코 안쪽의 절개선을 이용해 골막 아래를 박리한다. 콧대는 실리콘이나 고어텍스를 사용하며 코끝은 연골과 진피를 이용한다. 코끝에 연골과 진피를 사용하는 이유는 기온 차로 희게 보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코 자체의 연골을 집중시켜 보다 오똑한 코끝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푹 꺼진 앞광대(볼), 부정적인 인상
푹 꺼진 앞광대는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볼록한 앞광대는 상대방에게 긍정적이고 발랄한 인상을 주게 된다. 하지만, 정도가 심하면 코가 낮아보이고 차가운 인상을 준다. 얼굴 전체 균형을 고려한 앞광대 확대 플랜이 필요하다.

수술 전 충분히 자신의 턱선과 안면모양을 고려한 균형잡힌 얼굴형태로 만들 것을 예측한 후 시술하는 것이 좋다. 수술 전 얼굴모양과 광대뼈의 돌출 정도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다양한 검사를 실시한다.

◇평평한 이마, 답답한 느낌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이마가 평편한 경우가 많다. 평평한 이마는 상대방에게 답답하게 보인다. 모자 착용 또는 머리를 가지런히 묶어야 하는 항공 승무원(스튜어디스)들에게 볼록한 이마는 중요하다. 정도가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미세 지방이식술을 사용해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다.

이 밖에 스튜어디스(항공 승무원)는 호감형 얼굴 외에도 세련된 어학 실력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항공 승무원들은 상황에 맞게 다양한 의사 전달이 가능한 회화 위주의 실력 배양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실제로 주요 어학원에서는 항공 승무원을 꿈꾸는 대학생들의 단기간 실력 향상을 목적으로한 회화 강좌가 인기다. 파고다아카데미(파고다 인텐시브 프로그램)·정철어학원(드라마 리스닝)·시사영어사(스페셜 인텐시브 온 디맨드) 등 주요 어학원들은 '단기간 실력을 끌어 올릴 수 있는 실전형 회화' 영어 강좌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수강생 중 상당수는 항공 승무원 취업을 꿈꾸는 여대생들이 많다.

취업문이 좁아지면서 방학을 이용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실속형 움직임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