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위스타트(WeStart)가 뭔가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9면

위스타트란 우리(We) 모두 나서서 어려운 가정의 어린이에게 새로운 삶의 출발(Start)을 도와주자는 운동입니다. 또한 ‘We’는 복지(Welfare)와 교육(Education)의 영문 머릿글자이기도 합니다. 이 두 부문이 운동의 핵심이란 의미도 들어있는 것이지요. ‘Start’는 여러 선진국에서 쓰고 있는 저소득층아동 지원사업의 일반명칭이기도 합니다. 미국은 헤드스타트(Head Start), 영국은 슈어스타트(Sure Start), 캐나다는 페어스타트(Fair Start)라고 부릅니다.

위스타트 운동은 2004년 3월 중앙일보의 탐사보도 ‘가난에 갇힌 아이들’ 시리즈에서 비롯됐습니다. 이 기사가 커다란 사회적 관심과 반향을 불러일으키면서 운동으로 추진하게 된 거죠. 2004년 설립된 위스타트 운동본부가 중심이 돼 전국에 ‘위스타트 마을’을 만들고 저소득 가정 어린이들의 교육·복지·보건 향상을 위해 힘 쏟고 있답니다.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기업·개인·단체 등이 낸 돈으로 운영이 됩니다. 현재 위스타트 마을은 국내 24곳과 캄보디아 1곳 등 총 25곳입니다.

▶이 코너는 신한은행이 함께합니다

위스타트 참여하면

해외 아동에 정수기 선물
기념일 기부로 기쁨 두 배

위스타트(We Start) 운동본부는 4월부터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새로운 내용의 기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해피 캄보디아’ 캠페인은 오염된 식수로 인해 건강이 악화되고 있는 캄보디아 아동들에게 세라믹 정수기를 선물하는 캠페인이다. 월 2만원을 정기 기부하면 캄보디아의 12가정에 정수기를 설치하고 필터를 공급할 수 있다. ‘몸튼튼 맘튼튼 영양증진 캠페인’은 영양부족으로 인해 성장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신선한 우유를 지원하는 캠페인이다. 월 1만원이면 한 명의 아동이 매일 우유를 마실 수 있게 된다. 스타와 함께 할 수 있는 ‘별별기부’ 도 있다. 이 캠페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생일, 콘서트 날, 축하하고 싶은 날 등에 스타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캠페인이다. 또 ‘기념일 기부 캠페인’은 돌·생일·개업·결혼·승진·수상·칠순·창립기념 등 다양한 기념일에 기부를 통해 기쁨을 더 크게 나누자는 내용이다.

▶후원 문의=www.westart.or.kr, 02-318-5004
▶ARS후원=060-707-1212(한 통화당 2000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