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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선정 99히트상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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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유업 카페라떼

에티오피아산 커피 원두와 생우유 특유의 맛과 향을 살리면서 플라스틱 컵에 스트로를 꽂아 마실 수 있게 함으로써 기존 캔커피와 차별화한 점이 호평을 받았다. 마일드.카푸치노.모카.헤이즐넛 등 4종의 상품을 출시, 입맛에 따라 골라 마실 수 있도록 한 것도 판매 확대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1백83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2백40억원의 매출이 예상돼 동종 커피음료 시장에서 점유율 80%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패션 음료'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0대 여성에게 마케팅.광고를 집중하면서 남성과 10대 후반까지 소비자 폭을 늘려가는 전략을 편 것도 시장공략의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 남양유업 아기사랑 秀

두뇌 성장의 핵심성분인 DHA.뉴클레오타이드.아라키돈산.타우린 등과 성장.면역 성분 등을 골고루 배합, 아기의 균형 성장을 돕는다는 점을 집중 홍보해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낸 점이 주효했다. 신공법을 적용, 용해성을 높여 소화 흡수력을 강화한 것도 특징으로 꼽힌다. 임신육아 교실과 상담실을 운영하고 가정과 산부인과 병원을 방문해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등 소비자 밀착 마케팅을 전개한 것도 시장 선점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회사측은 '지난 4월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이 제품의 올해 매출액이 8백25억원에 달해 분유시장에서 60%대의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불스 원샷

자동차 엔진을 청소하는 세척제로, 연료를 주입할 때마다 넣어야 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연료탱크에 한번 넣으면 효과가 5천㎞까지 지속된다. 인젝터.흡기밸브에 낀 카본 때는 물론 연소실에 낀 카본 때까지 제거해주고, 카본 때가 다시 끼는 것도 막아준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 카본 때를 없애면 완전 연소에 가까워져 출력이 5.3% 강해지고, 이에 따라 연료가 최대 5.3% 절감되는 한편 매연과 소음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는 것. '미국과 국내 연구소에서 효능 실험을 마쳤다. 지난 97년8월에 처음 나왔지만 효능이 알려지기 시작한 올해 특히 많이 팔려 연말까지 매출 1백10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 웅진식품 아침햇살

지난 1월 첫선을 보인 이후 9개월여만에 1억병 판매를 돌파하는 선풍을 일으켰다. 국내는 물론 미국.일본에 특허를 출원한 이 제품은 쌀을 주원료로 만든 것으로, 달지 않은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현미를 첨가해 영양도 풍부하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 '1억병 판매 돌파를 계기로 '새 천년 햇살 대잔치' 이벤트를 기획, 시음행사를 여는 등 새 고객 확보에 주력함으로써 인기몰이를 지속 중이다. 경쟁업체들이 유사상품을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동종 제품 시장에서 90%대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 제품의 올해 예상매출액은 지난해 이 회사 총 매출액에 해당되는 4백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대상 참빛고운 식용유

기존 옥수수 식용유와는 달리 옥수수에서 가장 고소한 맛을 내는 씨눈만을 원료로 만들어 제품 고급화에 성공했다. '1.8ℓ 용량 제품에 9만8천 개의 씨눈이 사용된다. 콜레스테롤이 전혀 들어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는 한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콩 식용유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킨 홍보 전략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소비자들이 맑고 깨끗한 식용유를 선호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참빛고운' 이라는 브랜드를 도입하는 등 사전 마케팅 노력도 돋보였다. 경쟁 제품에 비해 가격이 10% 이상 비싼데도 지난 7월 출시 이후 월평균 30억원어치가 팔려 내년에는 시장점유율이 20%대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LG 노비드 샴푸

외환위기 발생 이후 스트레스성 비듬이 늘고 있는데 착안해 개발됐다. 비듬 발생 원인을 정밀 분석해 비듬 균이 생기는 것을 억제한 샴푸.린스로, 모발을 부드럽게 하는 기능도 있다. 또 가려움증에 효과가 있는 대추에서 추출한 물질을 제품에 첨가함으로써 가려움을 막아주고, 두피에 보습막을 형성해준다. 기존의 비듬용 샴푸가 원료에 따라 향기가 강한 것과 달리 이 제품은 상쾌한 향기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 지난해 1백50억원의 매출을 올려 시장 점유율이 5%에 달했다. 올해는 매출액 1백80억원, 시장 점유율 7%로 오름세를 타고 있다. 값이 한 개 4천원대로 큰 부담이 없는 점도 인기에 한 몫했다.

*** 코오롱 하이필 정수기

인공신장 투석기에 사용되는 첨단 소재인 중공사막을 이용한 가정용 미네랄 정수기. 경쟁사 제품에 비해 크기가 작아져 주방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가격도 12만~14만원대로 대폭 낮춰 정수기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시장점유율은 지난 96년 첫 출시 때 5%에 그쳤지만 올해 27%까지 성장했다. 그동안 정수기는 주로 방문 판매가 많았으나 코오롱은 할인점이나 양판점 등을 파고드는 방식으로 시장을 넓혔다. 수돗물 속에 녹아있는 녹.세균 등을 제거하고 몸에 좋은 미네랄은 보존하는 등 선택적으로 걸러낸다는 것이 코오롱 측의 설명이다. 중공사막 정수기는 기존의 역삼투압 정수기와 효능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 닉스 청바지

국내 청바지 시장을 장악해온 해외 유명 제품을 제치고 국산 브랜드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인 체형에 맞는 디자인으로 착용시 다리가 길고 날씬하게 보인다는 점이 소비자로부터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판매 신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유행에 민감하고 싫증을 잘 내는 10~20대의 소비성향에 맞춰 계절마다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을 계속 내놓으면서 영화배우 고소영 등 제품 특성에 맞는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광고를 실시한 것도 주효했다. 올 1~10월 15만3천장이 팔려 1백7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회사측은 시장점유율이 지난해 17.5%에서 올해는 20%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 참鎭이슬露

대나무 숯으로 두번 여과하면서 알콜도수를 23도로 낮춘 순한 소주로, 최다판매 신기록 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출시 1년만인 지난 10월 3억병을 돌파했으며, 매월 판매량이 10% 이상씩 늘고 있다. 이 제품이 나오면서 소주시장에서 25도짜리 기존 소주 대신 순한 소주 돌풍이 불면서 경쟁업체들이 23도 짜리 소주를 잇따라 내놓기도 했다. 불순물을 제거하고 미네랄을 보충해 맛이 순하면서도 깨끗하다는 것이 진로 측의 설명. 또 새로운 공정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출고가가 3백60㎖ 한 병당 5백1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현재 화의 상태인 진로는 이 제품의 히트로 경영정상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 태평양 아이오페

푸석푸석하고 처진 피부를 개선, 얼굴 윤곽을 매끄럽고 균형있게 만들어주는 고농축 리프팅 전문 화장품이다. 리프팅에 탁월한 픽스리프트 (FIX LIFT)라는 신성분과 고농축 식품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다. 픽스리프트는 특허 출원 중이다. 이화여대.아주대 피부과의 안정성 테스트와 서울교대의 피부변화를 보여주는 등고선 촬영 테스트를 완료해 고객들이 신뢰하기 시작하면서 매출이 크게 늘었다. 지난 9월 출시 이후 월평균 1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점유율 65%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특히 매출규모가 9월 15억원에서 11월에는 20억원으로 증가하는 등 신장세를 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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