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의 복잡한 수속 절차는 사람들을 주춤하게 한다.
전자 상거래의 문제점은 인터넷상이 아닌 밖에 있다. 업계 인사의 분석은 중국에서 현재 인터넷 쇼핑을 제약하는 문제는 주로 다음 세가지이다 :
1. 현재 네티즌 수는 중국 총 인구의 3/1000도 못 미치며 그 분포 상황, 구매력 및 구매 심리도 낙관적이지 않다.
소후(SOHU)는 최근 인터넷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현재 네
티즌은 젊은 층이 위주지만 월수입이 2000위안 이상인 네티즌
수는 20% 정도이고 그 분포도 매우 불균형하다. 주로 베이징,
상하이 등 소수 몇 개 도시에 집중되어 있고 광조우 같은 중심
도시일지라도 네티즌 수는 총인구수의 10% 에도 못 미치고 있다.
2. 완전한 온라인 결재 시스템이 없다. 현재 온라인 지불을 선
택하면 일반적으로 모두 3,4일은 기다려야 하며 상당수의 업체
가 온라인 결재에 대해 심리적으로 의심하고 있다.
3. 중국에는 여전히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전국적 택배 시스템이 부족하여 단일 상품의 장거리 운송 혹은 우편발송의 원가 및 시간 지연은 소비자와 업체를 그저 바라만 보게 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인터넷 출현 이전에 이미 완전한 택배와 결재 체
계가 이루어 졌었다. 그러나 중국은 사실상 인터넷의 발전이
이미 기타 다른 기초 설비 수준보다 앞서있다. 중국전자상거래
의 문제는 종합적인 택배, 결재 시스템의 낙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종합적인 기초 설비의 결여는 중국 전자상거래
의 장애이자 중국 전자 상거래 회사가 해외 업체와 경쟁에 있
어 유리한 조건이 되기도 한다.
바로 기초 설비가 발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네
트워크, 가상방식으로 택배, 결산을 할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일대일로 방식으로 변화해야 한다. 일 대일 면담 방식은 현지
화, 인력투입을 필요로 한다. 현지화, 인력화는 장차 중국 전자 상거래의 최대 우수함이 될 것이다.
<광주시창>
*본 기사는 한중경제교류중심 제공입니다.광주시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