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평등방송 디딤돌에 〈KBS-1TV 일요스페셜〉

중앙일보

입력

한국여성단체연합은 9일 `올해의 평등방송 디딤돌'에 〈KBS-1TV 일요스페셜〉등 4편의 프로그램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여성연합은 또 〈SBS 한국슈퍼엘리트모델선발대회 갈라쇼〉등 4편을 `평등방송걸림돌'로 선정했다.

지난 5월 23일 방송된 KBS-1TV〈일요스페셜〉`21세기의 희망, 가족의 미래, 여성은 어디로 가는가'는 여성이 가정과 직장, 사회에서 당하는 차별로 인해 기존의가족형태를 거부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조명해 평등한 가족상을 대안적으로 제시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올해의 평등방송 디딤돌'에는 「KBS 일요스페셜」 외에 〈MBC 테마게임〉 `세상의 절반 남과 여-2010 이브의 경고' ,〈SBS 그것이 알고싶다〉 `성희롱, 이것이성희롱이다', 〈EBS 알고싶은 성, 아름다운 성〉등이 뽑혔다.

한편 지난 9월 12일 방송된 〈SBS 한국슈퍼엘리트모델선발대회 갈라쇼〉는 방송시간 내내 노출이 심한 의상을 입은 여성출연자들의 특정 신체부위를 부각시켜 화면을 구성하는 등 여성을 극단적으로 성상품화한 점이 선정이유로 꼽혔다.

이밖에 KBS-1TV 〈왕과 비〉, SBS 〈그녀의 선택〉, MBC 〈99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등이 `평등방송 걸림돌'로 선정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