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뱀 체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하타요가는 신체적 움직임이 부족한 현대인들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용한 요가방법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행하고 계시기도 하구요.

하타요가의 동작들은 신체를 가장 자연스럽게 움직여 주면서 내면의 움직임까지도 조절해 줄 수 있는 동작들입니다. 그래서 아마 각각의 동작을 하시면서 "아 ̄정말 피로가 싹 풀리네!"라고 느끼실 수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동작도 각자의 증상에 적당하지 않거나 무리하게 하시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스스로에게 맞는 동작들을 무지하지 않을 정도로 반복해 보세요. 건강해지실 수 있을 거예요.

자, 그럼 여러분과 함께 신체적인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는 하타 요가의 세계로 들어가 볼까합니다. 호흡은 먼저 배우셨던 복식호흡법을 유지하시면서 앞서 배우신 괄약근 조이기를 그대로 해 주세요! 그리고 요가 중에는 혀를 항상 입천장에 붙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코로만 숨을 마시고 내쉬어 주셔야지만 기운이 모이게 됩니다.

오늘은 [뱀체위]를 해 보실텐데요.

방법은 이렇습니다.

자리에 엎드려서 양손바닥을 겨드랑이 옆에 가져갑니다. 호흡을 내쉬어서 체내의 탁기를 내보내시고 호흡을 마시면서 상체를 최대한 젖혀서 시선이 천장을 향하게 합니다. 이때 뒷꿈치는 붙이고 괄약근을 강하게 조여줍니다. 숨을 고요하게 내쉴 수 있을 때까지 참았다가 호흡을 내쉬면서 자세를 풀어줍니다. 약 3회 정도를 반복합니다.

뱀체위는 폐와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기운을 안정시켜서 깊은 숙면을 취하게 하고 소화, 변비, 생리통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불면증 혹은 자신감이 없거나 마음의 여유가 없는 분들에게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굽어진 척추를 펴주어서 자세를 교정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어떠세요? 긴장이 풀리고 마음이 편안해지셨나요?

오늘도 여유롭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원정혜<호원대 주임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