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엔 어퍼이스트사이드, 대한민국에는 갤러리아포레

조인스랜드

입력

퀴즈 하나. 미국에서 비버리힐스나 어퍼 이스트 사이드처럼 부자들이 모여 사는 동네를 뭐라고 부를까. 여러 가지 용어가 사용된다. 최근 자주 쓰이는 용어가 바로 `exclusive neighborhood`이다. 우리말로 옮기면 `부촌` 정도의 의미다.

여기서 `exclusive`는 `독점적인, 전용의, 배타적인, 특권층의`이라는 뜻이다. `아무나 이용할 수 없는 고가ㆍ고급의`이란 뜻도 담겨 있다. 그만큼 부자들은 철저히 `자기들만의 세상`을 이루려는 습성이 있다는 얘기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전통적인 국내 `exclusive neighborhood`로는 서울 성북동과 한남동이 꼽혔다. 그러다 2000년대 초 국내 대표 부촌의 주소가 강남 타워팰리스 등으로 옮겨 갔다. 최근에는 얘기가 달라졌다.

올해로 입주 8년차를 맞는 타워팰리스 등의 1세대 주상복합을 대신해 고급 커뮤니티시설에다 자연친화적인 입지여건까지 갖춘 첨단 주상복합이 새로운 `exclusive neighborhood`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서울 성동구 `서울숲 갤러리아포레`다.

▲ 고급 커뮤니티시설과 함께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춘 서울숲갤러리아포레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부촌으로 부상하고 있다. 사진은 갤러리아포레에서 바라본 서울숲공원과 한강.

고급 커뮤니티시설 천국, 갤러리아포레

서울숲 갤러리아포레는 고급 커뮤니티시설의 천국이다. 단지 안에 수영장,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연회장, 게스트룸, 클럽하우스, 북카페 등이 완비돼 있다.

계약자 면면도 화려하다. 기업체 CEO, 국내 유명 법조인, 대형 병원 원장, 유명 연예인 등 대한민국 최상류층이 망라돼 있다

입지여건 역시 남다르다. 세계적인 고급 주거지의 필수조건으로 꼽히는 대형 공원(서울숲 공원)과 강(한강)을 끼고 있다.

이 때문에 서울숲 갤러리아포레는 입지 여건만 놓고 봤을 때 미국 뉴욕의 센트럴 파크 인근 트럼프타워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는 평가가 많다.

소득수준 최상위 1% 모여라

갤러리아포레의 마케팅 전략도 일반 아파트와는 차원을 달리 한다. 대한민국 최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VVIP`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우선 단지 이름에 시공사인 한화그룹의 백화점 브랜드인 `갤러리아`를 차용했다. 이는 백화점 명품관의 주 고객층이 곧 이 주상복합 수요층이라는 데 착안을 한 `명품화`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다.

3D(입체) 기술을 활용한 ‘일대일 맞춤 인테리어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계약 고객이 모델하우스를 방문하면 컴퓨터를 통해 입체적으로 집 내부를 미리 살펴볼 수 있다. 

계약자가 직접 인테리어를 디자인하거나 벽을 옮겨 내구 구조를 바꿔 볼 수도 있다. 개성이 강한 상류층의 기호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다.


럭셔리 브랜드와의 코마케팅(Co-Marketingㆍ두 개 이상의 회사가 공동으로 전개하는 판매·판촉 활동)도 다른 고급 주택 단지에서 벤치마킹하는 부분.

분양업체는 프랑스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인 시슬리 등 명품 브랜드와 함께하는 뷰티 클래스, 은행 PB(Private Bankingㆍ고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자산을 종합 관리해주는 서비스) 고객들을 위한 행사 등을 견본주택에서 수시로 열고 있다.

해외 유명 명품 리빙 브랜드들이 갤러리아포레와의 코마케팅이나 자사 제품의 견본주택 전시에  대해 큰 관심이 높은 것도 이 때문이다.

모델하우스를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는 것 역시 차별화된 VVIP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갤러리아 포레 관계자는 “입주민끼리 커뮤니티 형성을 돕기 위해 입주자 골프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촌지도 바뀔까

서울숲 갤러리아포레는 완공 뒤 대한민국의 부촌지도를 바꿔놓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요즘 부자들은 집을 고를 때 최고급 커뮤니티 제공에만 만족하지 않는다. 여기에 쾌적한 자연환경을 함께 갖춰야 비로소 눈길을 준다. 서울숲 갤러리아포레는 대한민국 최상류층의 주거 단지가 될 것이란 전망도 이 때문에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1600-0089.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