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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카쿠 충돌’ 외교 갈등으로 번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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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4면

중국과 일본이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동중국해 센카쿠(尖閣)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의 선박 충돌 사건이 중·일 간 외교 갈등으로 비화하고 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7일 센카쿠 열도 해상에서 불법 조업을 벌이던 중국 어선의 선장(41)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지지(時事)통신이 8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중국 어선이 순시선들의 정선 명령을 무시하고 계속 항해하다 순시선들과 충돌한 것은 공무집행 방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국은 이틀 연속 주중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항의하는 등 중·일 양국이 날선 대립을 벌이고 있다.

중국과 일본이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동중국해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해상에서 조업을 하다 7일 일본 해상보안청 소속 순시선에 붙잡힌 중국 어선(위쪽)의 모습. 이 배는 정선 명령을 무시하고 계속 항해하다 일본 순시선들과 충돌했다. [AFP=연합뉴스]

◆“일본, 법대로 처리”=해상보안청은 추격전 끝에 나포한 어선은 오키나와(沖縄)현 이시가키(石垣)항에 정박시켜 뒀고, 이시가키 해상보안부는 선장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센고쿠 요시토(仙谷由人) 관방장관은 8일 기자회견에서 “센카쿠 열도와 관련한 영토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게 일본의 입장”이라며 “위반의 정도와 상황을 고려해 엄정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선장 체포와 관련해서는 “외교적인 배려는 없었고, 일·중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 외무성의 사이키 아키타카(齋木昭隆) 아시아·대양주국장은 7일 밤 청융화(程永華) 주일 중국대사에게 전화를 걸어 선장을 체포하겠다는 일 정부 방침을 전했다.

일본 정치권의 실세인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전 간사장도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역사적으로 (센카쿠열도가) 중국 영토가 된 적이 한 번도 없다. 당초 류큐(琉球·오키나와 지역)왕조의 영토로, 류큐가 일본이 되면서부터 일본인이 살고 있다. 분명히 해둬야 한다고 중국 최고 수뇌부에도 말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댜오위다오는 중국 영토”=중국 정부는 이틀 연속 니와 우이치로(丹羽宇一郞) 주중 일본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강하게 항의했다. 후정웨(胡正躍)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는 8일 니와 대사를 불러 강하게 항의했다. 그는 “일본 정부는 즉각 중국 어민을 석방하고 어선을 돌려보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같은 날 청융화 주일 중국대사도 일본 정부에 항의했다. 주일 중국대사관은 오키나와현에 영사를 급파했다. 장위(姜瑜)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일본 측에 엄중하게 항의하고, 중국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추가 행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댜오위다오는 옛날부터 중국 영토”라고 주장했다. 베이징 주재 일본 대사관 앞에서는 반일 시위가 벌어졌다.

중국은 지중파(知中派)로 여겼던 오자와의 발언에 대해서도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환구시보(環球時報)를 비롯한 중국 언론들은 “오자와가 민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일본 우파들의 표를 의식해 중국을 자극하는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도쿄·베이징=박소영·장세정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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