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장+투자는 변액보험 '매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저금리가 계속되면서 실적 배당형 보험상품인 변액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다.

변액보험은 보험의 기능에 투자의 기능을 추가한 일종의 간접투자 상품으로 보장도 받으면서 높은 투자수익도 기대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다. 일반적으로 보장금액이 가입 당시에 정해져 있는 정액 보험과 달리 변액보험은 지급되는 보험금이 투자수익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다른 금융권 간접투자 상품과 같이 보험료 중 투자 부분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운용하여 얻은 이익을 고객에게 실적 배당해 준다는 측면에서 은행권의 단위금전 신탁이나 투신사의 수익증권, 자산운용사의 뮤추얼 펀드와 유사하다.

하지만 보험의 특성상 변액보험은 다른 간접투자 상품과 달리 위험보장이 기본적으로 전제 되며 특약을 통해 다양한 보장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변액보험의 가장 큰 특징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보장자산 가치하락에 대한 보완기능이다.

현재 변액보험으로는 변액종신보험과 변액연금보험이 판매되고 있다.

◇변액종신보험=정액 종신보험은 계약 체결 때 보장금액을 미리 정해 놓고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면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만일 20∼30년 뒤에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한다면 장기간에 걸쳐 발생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보험금의 실제가치는 떨어질 것이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보험금의 실제가치를 보존해 주기 위해 높은 투자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자산(고객이 납입한 보험료)을 운용하는 것이 변액보험이다.

그러나 높은 수익을 추구하다 보면 그만큼 높은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따라서 보험회사는 변액보험 자산을 보험회사의 일반계정과 별도로 구분, 특별계정으로 회계처리하는 방식을 통해 투자 위험으로부터 회피하고있다 일반적으로 실적배당 금융상품은 원금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변액종신보험도 실적배당 상품이므로 당연히 원금을 보장해 주지 않지만 보험이라는 특성상 최저사망보험금(가입 시 기본보장금액)은 보장해 주도록 되어있다.

◇변액연금보험=영업보험료에서 사업비와 위험보험료 등을 제외한 금액을 채권이나 주식 등에 투자하고 운용실적을 보험계약자에게 연금형태로 지급하는 상품이다.

변액연금보험은 실적배당상품으로 원금을 보장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기본적으로 보험상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변액연금의 경우 투자실적에 관계없이 납입보험료 한도 범위내에서 최소 연금액을 보장한다.

다만 중도에 해약했을 경우 돌려주는 금액에 대한 최저 보상은 없으며 예금자보호법에 의한 보호대상에서도 제외된다. 변액보험은 투자실적이 나빠져 원금을 보장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입 전에 연금지급방법이나 보장내용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가입시 유의 사항=변액보험은 특별계정의 유형에 따라 주식 편입 비중이 50% 미만인 혼합형과 채권형 등이 있고 계약자는 보험사에서 설정한 펀드 중 원하는 자산운용형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주식편입비율에 따라 계약자가 부담하는 리스크가 달라지므로 고객은 본인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번 선택한 펀드는 주식, 채권시장 등의 동향에 따라 계약자가 매년 4회(분기별)까지 펀드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펀드의 운용실적은 각 보험사 홈페이지 변액보험 공시실을 통해 매일 공시되므로 계약자는 언제든지 본인이 선택한 펀드의 투자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다.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다른 보험상품과는 달리 예금자보호법의 대상이 아니고 보험사의 운영실적에 따라 보험금 및 해약환급금이 변동되며, 해약환급금의 원금손실도 가능하므로 무엇보다도 자산구조가 우량한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