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페예노르트는 어떤 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1면

페예노르트(Feyenoord)는 1908년 창단해 94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팀이다. 로테르담을 연고로 하고 있다.

정규시즌 14회, 네덜란드 축구협회(FA)컵 10회 등의 우승 경력을 보유한 명문팀이다. 특히 70년엔 유럽챔피언스리그를 제패한 데 이어 세계클럽선수권까지 우승해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했다.

지난 시즌엔 3위에 그쳤으나 지난 5월 유럽축구연맹(UEFA)컵 결승에서 독일의 도르트문트를 3-2로 꺾고 우승,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다. 베르티 반 마르베이크(50)감독이 3년째 지휘봉을 잡고 있다.

네덜란드리그에는 모두 18개 팀이 속해 있다. 네덜란드리그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이탈리아 세리에A 등 유럽 빅리그에는 못미치지만 바로 그 뒤를 잇는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네덜란드리그는 빅리그 진출의 교두보로 꼽히기도 한다. 실제로 세계 최고의 축구스타 호나우두(이탈리아 인터밀란)나 94년 미국 월드컵 MVP였던 호마리우(브라질 바스코다가마) 등도 한때 네덜란드리그에 몸을 담았었다.

한국 선수 중에서는 허정무가 80~83년 아인트호벤에 소속해 77경기에 출전, 15골을 기록했고 지금은 일본 J-리그에서 뛰고 있는 노정윤(아비스파 후쿠오카)도 98년 NAC 브레다(25경기 1골)에서 1년간 선수 생활을 했다.

최민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