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광장 10월까지 조성"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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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이명박(明博)서울시장이 2일 제 32대 시장에 공식 취임했다.

시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루는 데 한몫 했던 사람으로서 30년간의 기업경영 경험과 1천만 시민의 의지를 합쳐 '서울의 신화'를 창조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우선 ▶시청 앞에 자동차 없는 시민광장을 조성▶지하철 격역제(隔驛制)등 대중교통 체계 개선▶청계천 복원▶임대주택 10만가구 조기착공 등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과 전문가들은 시장이 이런 일을 추진하는 데 교통·환경·도시계획 등 각 분야에 걸림돌이 적지 않아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행정은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그 부담이 고스란히 시민의 몫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시청 앞 시민광장=시장은 "10월까지 시민광장을 만들겠다"며 첫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일부 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시위·집회 장소로 이용될 우려도 있지만 선진국처럼 시청앞을 개방하는 게 시대흐름에 맞는다는 것이다. 이때문에 교통난 가중을 이유로 광장 조성에 소극적이던 담당 공무원들이 바빠졌다.

우선 현재 분수대와 '월드볼' 사이를 가로지는 광화문~소공로 왕복 5차선 도로가 광장에 편입되므로 광화문에서 소공로 방향은 덕수궁 앞 태평로에 새로 생기는 신호등을 따라 좌회전한 뒤 플라자호텔 앞을 거쳐 우회전해 소공로로 진행하는 안을 검토중이다.

또 소공로에서 광화문 방면으로 가는 차량은 원구단 앞을 지나 현재 양방향에서 4차선 일방통행으로 바뀌는 무교동길을 거쳐 일방통행으로 변경되는 시청과 한국프레스센터 사이의 2차선 도로를 이용토록할 방침이다.

현재 양방통행인 프라자호텔 앞길 6차선을 남대문→을지로 방향의 일방통행으로 바꾸자는 의견도 나왔다.

그러나 이는 1996년 당시 조순(趙淳)시장 때도 검토했으나 실현 가능성이 낮아 폐기된 바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교통문화운동본부 박용훈 대표는 "취지는 좋지만 워낙 교통량(하루 10만~15만대)이 많은 곳이라 부작용이 클 것 같다"며 "각계 의견 수렴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계천 복원=시장은 2일 청계천 복원 추진본부의 인사를 하는 등 의욕을 보였다.

각계 전문가와 시민대표들이 참여하는 범시민 추진위원회도 이른 시일 내 구성할 방침이다.

청계천 복원사업으로 1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실업률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교통·주변 상가 대책은 물론 복원 후 물을 어디서 끌어다 채울 것인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고건(高建)전 시장은 "청계천 부근에는 지하철이 없어 지하수를 끌어다 채우기가 어렵다. 한강물 또한 몇차례 펌핑작업을 거쳐 끌어와야 하므로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대중교통=한 정거장 건너 정차하는 빠른 지하철을 도입하고 버스·지하철의 환승요금을 낮추겠다는 게 시장의 복안이다.

이와 함께 도심 간선도로의 일방통행을 확대하고 천연가스 버스도 늘릴 계획이다. 대중교통의 불편함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하철의 경우 선로가 상·하행 두개 뿐이어서 격역제 시행은 당장 어렵다.

지하철공사노조 김천호(金天鎬)교육·선전실장은 "예산·기술·인원 등에 대한 대안이 없는 계획은 장밋빛 구호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임대주택=10만가구를 임기 중 착공하고 추가로 10만가구분의 건설부지를 확보한다는 청사진이다.

문제는 땅이다. 재개발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장은 엄청난 물량의 임대주택을 어떻게, 어디에 지을지 세부계획을 세워야 한다.

전문가들은 개발설이 나돌고 있는 마곡지구, 문정·장지지구 등 미개발 지구에 대한 장기 도시계획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양영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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