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라톤 순간 포착 땐 셔터스피드 빠르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9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각종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자신이 생기면 대회에 출전해 자신의 성적을 점검해보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들어서는 각종 마라톤대회에 수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가족 일부만 참가한다면 가족 중의 한사람이 경기에 참가한 가족의 모습을 사진에 담아주는 것도 좋은 추억거리가 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마라톤 경기에서 골인하는 모습을 찍어 놓으면 정말 좋은 기념이 될겁니다.

그럼 골인 순간을 촬영하는 법을 알아 보도록 하죠. 아주 실력이 없어 거의 기다시피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최소한 1/500초 정도의 빠른 셔터 스피드로 촬영해야 합니다. 만일 날이 흐리다면 ISO 400 정도의 고감도 필름을 사용하셔야 빠른 셔터 스피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출은 당연히 이 셔터 속도에 맞추어야 합니다.

자, 그런데 오토 포커스(AF)기능이 없는 카메라인 데다가 움직이는 피사체라 촛점을 맞추기가 힘들군요. 걱정마세요. 골인지점에 미리 촛점을 맞춰 놓으신 다음 선수가 골인지점 1m 전에 왔을 때 셔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연속촬영 기능이 있다면 이를 이용하시구요, 사진찍는 다른 분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