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 천안지점 정낙철 이사장 인터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글=김정규 기자
사진=조영회 기자

미소금융이란 무엇인가.

미소금융 천안지점 정낙철 이사장이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조영회 기자]

미소금융사업은 제도권 이용이 곤란한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Micro Credit)이다. 창업시 사업타당성 분석 및 경영컨설팅 지원, 채무불이행자에 대한 부채상담 및 채무조정 연계지원, 취업정보 연계제공 등 금융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금융소외계층이 사회·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기위한 자활지원사업이다. 단순히 자활자금 융자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자활컨설팅, 창업상담, 경영정보지원 등을 통해 저소득계층의 어려운 이웃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등 앞으로 서민들과 함께 한다.

지원대상은.

개인신용등급 7등급 이하로 저소득, 저신용계층에 한한다. 또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창업하거나 사업자를 등록해 운영중인 경우에도 지원대상에 포함한다. 다만 사업자 모두를 공동채무자로 해야 하며, 이중 한명 이상은 지원대상 요건에 맞아야 한다. 보유재산이 8500만원(대도시1억3500만원)을 넘어서도 안 된다.

대출절차는.

신청자 본인이 신분증을 갖고 직접 방문해야 한다. 지원자격이 되는지 또 어떤 종류의 대출을 원하는 지 등을 상담한다. 이후 현장을 실사하고, 사업계획의 적정성 검토, 신청자 인터뷰 등을 통해 대출여부를 결정한다. 대출을 받은 이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정기 현장실사가 이뤄진다. 각 지역에 매년 5억원 정도를 할당하지만, 자격요건이 되는 신청자가 많은 경우 늘어날 수도 있다.

지점 개소에 대한 소감 한마디.

우선 미소금융 충남천안지점 개점식을 축하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제도권에서 소외된 저신용·저소득 서민층의 자활지원을 목적으로 ‘미소금융중앙재단’이 설립됐다. 시민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참여 그리고 격려를 당부한다.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치
천안시 서북구 쌍용동 159-10(수암빌딩3층/나사렛대 정문옆)

설립경과
2009. 10 미소금융 충남천안지역지점 선정 신청(1차 모집 충남지역 선정 유보)
2010. 2 2차 충남천안지역지점 선정신청서 제출
2010. 4 미소금융 중앙재단 충남천안지역 복지사업자로 가선정
2010. 4 사단법인 미소금융충남천안지점 창립총회 임원 선출 및 정관의결 대표자 및 봉사자 중앙교육 이수
2010. 5 금융위원회 비영리 복지법인 설립인가
2010. 5 사단법인 미소금융 충남천안지점 설립등기
2010. 6 사단법인 미소금융 충남천안지점 개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