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2 기초단체장 당선자에 듣는다] 김양수 장성군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영광·함평·담양 등 인접 지역에 비해 장성은 낙후되고 침체됐습니다. 행정 경험과 샘 솟는 아이디어를 십분 활용,사람과 돈이 몰려드는 지역으로 탈바꿈시키는 데 몸과 마음을 바치겠습니다.”

김양수(59·민주당·사진) 전남 장성군수 당선자가 재선을 노리는 무소속의 이청(53·여) 현 군수를 누를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풍부한 행정경륜이다.

장성군·전남도 등에서 기획·농정분야 업무를 오래 담당한 그는 전남도 자치행정과장 시절에는 공무원직장협의회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투표에서 연구개발 및 업무추진능력과 리더십 등 2개 부문의 ‘존경하는 간부공무원’으로 뽑히기도 했다.

그는 “지역 상가 활성화와 영세 자영업자 보호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읍·면의 상가를 리모델링하고 재래시장과 상가에서 페스티벌 개최하는 한편 ‘장성 사랑 포인트’ 제도 운영 같은 구체적인 구상을 내놓았다.

관광산업 육성에 대해서는 “국내 최대 편백·삼나무 조림지인 축령산 주변을 의료·휴양관광단지로 개발하고, 황룡강 둔치를 가족관광 명소로 꾸며 도시민을 끌어들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광주광역시, 인접 시·군과도 협조해 상생하는 지역발전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또 민선 3~4기에 벌여 놓은 시책과 사업은 문제가 있는 부분을 수정 보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기초단체장 업무와 권한

●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하고 사무를 관장하는 권한

● 국가사무를 위임받아 처리(호적, 주민등록, 지적사무, 선거사무 등)

● 지방자치단체사무의 관리집행권

● 지방자치입법권(조례의 발의, 규칙 제정)

● 자치재정권(예산편성 및 집행)

● 소속 직원에 대한 지휘감독권, 임면, 복무, 징계 등에 관한 사항

● 지방의회 소집요구, 안건 부의, 의안 발의권, 예산의 편성 및 제출, 조례 공포, 재의 요구 및 제소권, 선결처분권 등

● 각종 인허가 및 규제 단속권

● 20m 이내 도로 정비 및 개설, 공영 주차장 건설

● 도심재개발, 주택재건축, 주택재개발 관련 정비계획 수립, 서울시 구역지정신청, 추진위원회 인가,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인가 등

● 위법 건축물 적발 및 조치 : 시정 조치 및 이행강제금 부과

● 불법 주·정차위반 단속, 버스 전용차로 위반 단속

● 대부업체 등록 및 관리권

※ 사진 혹은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 프로필을 보실 수 있습니다.[상세정보 유료]
※ 인물의 등장순서는 조인스닷컴 인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순서와 동일합니다.

사진

이름

소속기관

생년

[現] 전라남도장성군 군수
[前] 전라남도공무원교육원 원장

1950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