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현장 이 문제] '마관페리' 이용 갈등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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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경남 마산항∼시노모세키항을 오가는 마관페리호(9천8백t)가 운항 3개월을 맞으면서 수출업체들과 경남도가 수출촉진자금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다.

농수산물 수출업체들이 마산항 이용을 기피하자 경남도가 수출촉진자금(수출물량의 2%)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히면서 수출업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지난 7월24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마관페리는 요즘 1회 운항에 20피트짜리 컨테이너 6∼7개 정도를 수송할 뿐이다.선적량(컨테이너 1백 개)의 6∼7%수준이다.

경남도는 이 직항로 수출물량 확보를 위해 농 ·수산물 수출 업체에 항로 설명회(Port Sale)를 열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왜 기피하나=수출업체들은 1주일에 3차례만 운항하는 마산항에 비해 매일 실어낼 수 있는 부산항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신선도 유지가 중요한 농 ·수산물을 이틀에 한번 씩 수출하는 데는 많은 문제점이 따른다는 것이다.

또 부산에서는 도쿄 ·오사카 ·나고야 등 일본 내 10여 개 항구로 컨테이너 선이 오가지만 마산항에서는 시노모세키 밖에 갈 수 없다는 것도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농 ·수산물 수출업체들이 대부분 부산에 사무실을 두고 있어 통관·검역 업무처리에 기존 거래 선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수출업체 B사 관계자는 “수출업체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여건을 갖추지도 않고 수출촉진자금 중단 조치를 취하는 것은 경남도의 횡포”라며 “그동안 힘들게 일본 농수산물 시장을 개척한 업체들의 노고를 인정해야 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수출업체 에게 수출촉진자금 중단은 큰 타격이다.연간 30억원을 수출하는 A사는 수출촉진 자금 6천여 만원을 받아 운송료 등에 보태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수출촉진자금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며 “유예기간을 2∼3년 두는 등 수출업체들의 충격을 최소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수출촉진자금을 받기 위해 마산항에서 실어낸 농수산물을 시노모세키로 보냈다가 부산항으로 와서 다시 일본 내 다른 항구로 수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 ·마관페리 입장=경남도 관계자는 “부산항으로 가는 농수산물을 빠른 시일 내 마산항으로 되돌리기 위해 수출촉진자금 중단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진주서 부산항간 20피트 컨테이너 1개 운반비는 25만원이지만 마산항까지는 10여 만원밖에 되지 않아 물류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부산항 이용 때 내는 컨테이너세도 절약할 수 있다.

수송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부산항까지 갈려면 오전에 수확을 끝내야 했으나 마산항을 이용할 경우 오후까지 수확을 해도 된다.마관페리 마산항 출항시간은 오후 9시이지만 연기도 가능하다.

마관 페리사 김찬수(金贊洙)총무이사는 “수출업체들이 선사들과 1년씩 계약을 하기 때문에 선사들을 바꾸는데 시간이 걸릴 뿐이다”며 “점차 화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김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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