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Q&A] 잘못된 '연결 프로그램' 바꾸려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7면

[Q] 컴퓨터 왕초보랍니다.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클릭했더니 '프로그램 선택' 이란 창이 뜨더군요. 압축을 먼저 풀어야 하는데 한글 문서라 무심코 hwph를 눌렀더니 열리지 않았어요. 다른 프로그램을 찾으려다가 무심코 밑에 있던 '이 문서를 열땐 항상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에 체크된 것을 그냥 넘어갔답니다. 그 후론 압축파일을 열면 항상 한글이 뜨는데 어떻게 바로잡나요.

이성희 <야후코리아 회원>

[A] '연결 프로그램' 지정이 잘못된 경우네요. 연결 프로그램은 윈도에서 어떤 파일을 누르면 그 파일에 가장 적당한 SW를 자동으로 실행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파일을 열 때 일일이 해당 SW를 찾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하죠.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잘못 선택하고 되돌릴 방법을 모르는 분이 적지 않습니다. 또 요즘 많이 보는 사진.동영상 파일의 경우 이를 재생하는 SW가 아주 다양한데 이 지정을 해 버리면 원하는 SW를 이용하기가 불편한 경우도 많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파일(잘못 연결되고 있는 파일)중 하나를 먼저 한 번만 클릭해 지정한 뒤 시프트(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보세요.

이런 저런 메뉴가 나오는데 거기에 '연결 프로그램 지정'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기존의 연결프로그램을 다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질문에서 압축파일을 선택한 뒤 이 절차를 거쳐 압축을 풀어주는 프로그램을 다시 지정하면 해결됩니다.

제대로 바꿨다면 이번에는 밑에 있는 '앞으로 이 파일을 열 땐…' 을 체크하면 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지 않으면 바로 그 파일만 적용되고 다른 파일은 기존에 하던 방식대로 됩니다.

이승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