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난개발 막고 수요예측부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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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주택전문가들은 판교 신도시 개발방안 마련에서 중요한 것은 벤처단지의 규모가 아니라 주변의 마구잡이 개발을 어떻게 막고, 교통대책을 어떻게 수립할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지적한다.

본래의 목적인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과 기반시설 설치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한 뒤 벤처단지 등 부대시설은 정확한 수요조사를 거친 후 규모를 정하면 된다는 것이다.

특히 전문가들은 수도권 5개 신도시의 문제가 바로 인접지역 마구잡이 개발로 신도시 조성의 당초 목적이 퇴색하고, 주민들이 심각한 교통난을 겪는 데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김현아 책임연구원은 "판교를 쾌적한 주거단지로 조성하고 개발이익을 통해 주변 교통시설을 확충하겠다는 정부의 방향은 옳다" 고 전제, "그러나 문제는 벤처단지의 규모가 아니라 인접지역의 마구잡이 개발을 사전에 방지하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 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벤처단지를 확충하자는 경기도의 의견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자금력이 약한 벤처기업들이 비싼 개발비용을 어떻게 감당할지 의문" 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사실상 벤처단지 입주가 어렵다는 얘기다.

대한주택공사 주택연구소 김용순 연구위원은 "수요예측에 대한 검토가 제대로 돼있지 않은 상태에서 규모를 따지는 것은 판교개발의 초점을 흐리게 하는 것" 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으로 개발방향을 잡고, 특히 입주 이전에 정부가 예산을 지원해 교통 등 기반시설을 어느 정도 갖추는 게 더 중요하다" 고 말했다.

주택업계에서는 정부의 저밀도 개발 방안에 공감하면서도 '저층 건설' 이라는 조건에 대해서는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 고 지적한다.

정춘보 ㈜신영 사장은 "정부가 쾌적한 주거단지 개발이라는 명분에 집착하고 있다" 며 "용적률만 제한하면 단지의 쾌적성이 확보되는데 굳이 층수까지 제한함으로써 주택업체들의 운신의 폭을 좁히고 있다" 고 말했다.

황성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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