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도 소비자 권익운동 불붙는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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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5면

대구에서도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소비자 운동이 불붙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 대구지회와 녹색소비자연대 ·YMCA ·YWCA 등 대구의 4개 단체는 지난달 25일 대구시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이영옥)를 구성,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이 협의회는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 등 주권운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것.지난 2월 4개 단체 실무자들이 협의회 활동방향 등을 첫 논의한 지 3개월 만의 성과다.

협의회가 가장 먼저 벌이는 사업은 ‘대구시 소비자 조례’ 제정.1998년 행정자치부 권고로 자치단체 대부분이 소비자 조례를 제정,운영중이나 대구시는 이 조례를 만들지 않고 있다.

조례에는

▶소비자단체에 대한 행정 ·금전적 지원

▶지자체의 사업자에 대한 감시감독과 소비자 관련업무 규정

▶피해구제센터 설치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는다.

대구의 경우 이같은 조례가 없어 민간단체 등이 피해관련 중재를 요청해도 시는 적극 나서지 않고 있다.또 시 경제정책과에 공무원 1명이 관련업무를 맡고 있지만 전문성이 없고 자주 교체돼 유명무실한 편이다.

협의회는 다음달중 전문가 간담회·공청회 등을 잇따라 연 뒤 조례안을 만들어 시에 상정키로 했다.소비자 보호에 관한 시의 책임과 의무를 명문화하고 올해안에 시행하기 위해서다.

올바른 소비문화를 위한 캠페인과 소비자 교육도 주요사업.방문 ·다단계 ·통신판매로 청소년 ·노인 등의 피해사례가 늘고 있어 이들을 중심으로 생활법률 등을 3∼7일씩 교육하기로 했다.

또 유전자 조작식품 반대,식품안전 감시 등 환경유해제품 추방,매월 2차례 조사 ·지도 등 물가안정 활동,불량품에 대한 조사와 결과공개 등을 추진한다.

대구 녹색소비자연대 이진희(李珍姬 ·29)상담실장은 “21세기는 기업 아닌 소비자 중심의 사회”라며 “적극적인 활동으로 소비자 주권시대를 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선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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