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이마트는 전국 70개 점포에서 직불카드 결제를 시작했다. 첫날 전체 결제금액의 4%(4억8800만원)였고, 이틀째인 2일에는 5%(6억5625만원)로 늘었다. 신세계 이마트 관계자는 "초기 반응이 예상보다 좋다"면서 "사용량이 조금씩 늘어 결제 비중이 50%를 넘으면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직불카드 자리 잡을까=카드회사와 수수료 분쟁을 빚고 있는 이마트는 직불카드 확산에 승부수를 던졌다. 다양한 직불카드 사용 권장 이벤트로 일단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데는 성공했다. 제휴은행인 신한은행.우리은행 직불카드의 경우 무조건 사용금액의 1%를 OK 캐시백으로 적립해주고, 다른 전국 모든 은행의 직불카드는 0.5%를 적립해준다. 이밖에도 이달 말까지 5만원어치 이상을 직불카드로 처음 사는 사람에게는 5000원짜리 상품권을 주고, 신한.우리은행과 함께 10명에게 1000만원짜리 통장을 주는 행사를 하고 있다.
이마트 김순복 부사장은 "저금리 시대에 연 6~12% 수준의 금리 혜택을 준다면 소비자들이 직불카드를 선택할 것"이라며 "미국에서도 2001년부터 직불카드가 신용카드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재 금융권에서 직불카드의 위치는 열악하다. 지난해 직불카드의 결제금액은 600억원. 신용카드 결제금액(241조)에 비하면 0.02%에 해당하는 미미한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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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마트를 제외한 다른 할인점.백화점 등은 직불카드 효과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표정이다. 다만 이마트가 성공한다면 직불카드는 빠른 속도로 확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 패턴도 변화하나=직불카드는 '플라스틱 현금'이다. 자기 은행 계좌에 있는 금액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는 즉시 계좌에서 유통점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현금이나 마찬가지다. 이런 점에서 직불카드 구매객은 현금 구매객의 소비 패턴과 같을 것으로 유통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유통업계는 현금 구매객 수가 많아지면 한 사람당 물건을 사는 금액이 줄어든다고 분석한다. 이마트가 비씨카드 사용을 중단한 이후 객단가의 변화는 이를 여실히 보여준다. 이마트는 모든 신용카드를 다 받던 6월 객단가는 6만2300원이었던 데 비해 비씨카드 사용을 중단한 10월에는 5만9900원으로 줄었다. 이에 비해 모든 신용카드를 받고 있는 홈플러스의 객단가는 6월(4만2719원)보다 10월(4만3943원)에 더 늘어났다.
한양대 경영학부 예종석 교수는 "직불카드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도록 하는 데 일정한 효과가 있다"면서 "할인점과 신용카드사와의 분쟁으로 직불카드 도입 단계에 1%의 마일리지 적립제도를 이끌어낸 것은 소비자가 거래비용을 되찾아오는 셈이어서 소비자 입장에선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양선희 기자
<직불카드의 장·단점>직불카드의>
◆ 장점
▶가맹점
-수수료 1~2%로 신용카드보다 낮음
-거래와 동시에 이체돼 자금흐름 원활
-관리비용 절감
-분실이나 도난카드 취급 위험성 없음
▶소비자
-신용불량.소비자파산 문제 방지
-연말 소득공제 혜택(20%)-현금.수표 소지에 따른 위험 감소
-분실해도 다른 사람 부정사용 위험 낮음
◆ 단점
-가맹점 수가 적어 사용범위가 좁음
-가맹점 할인 등 신용카드보다 혜택 범위 작음
-온라인 이용시간 제한(오전 8시~오후 11시30분)
-결제금액 제한(1회 50만원, 하루 10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