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밴, 서울에 등록하고 강원도서 영업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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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강원지역 콜밴(개인용달화물) 사업자들이 서울에 등록한 뒤 영업은 강원지역에서 하는 편법을 쓰고 있다.

해당 자치단체가 택시업계의 반발을 의식해 등록을 거부하자 아예 주민등록을 서울로 이전해 개인용달화물 등록한 것.지자체로선 현실적으로 콜밴 영업을 막지도 못하고 지방세 수익만 서울로 새 나가는 사태에 직면했다.

현재 서울에서 등록해 춘천에 내려온 콜밴은 춘천콜밴 등 2개 단체에 60여대.원주에도 70여대가 서울에서 등록한후 내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춘천콜밴은 최근 21세기 신개념 운송 서비스란 제목의 리프렛을 만들어 거리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적극 홍보하고 있다.

이들 사업자들은

▶택시를 타기에는 짐이 많을 때

▶화물차를 부르기에는 짐이 적을 때

▶여러곳의 거래처에 물건을 배달할 때 콜밴이 유용하다며 짐이 있어야 승차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을 달아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화물의 경우 영업구역에 제한은 없지만 서울에서 등록한후 춘천에서 영업행위를 하는 것은 일종의 편법.콜밴이 등록한 서울에 차고지가 있기에 어쩌다 춘천에서 영업행위를 할 수는 있으나 상주하면서 영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춘천콜밴은 등록후 주민등록을 춘천으로 옮기고 춘천시에 차고지 이전 신청을 했다.이것이 받아들여지면 서울시에 차고지 이관 신청을 할 방침이다.차고지 이관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춘천 상주 영업에 문제가 없다.

춘천콜밴 최광순회장(47)은 “정당하게 등록신청을 했으나 춘천시가 받아주지않아 서울에서 등록할 수 밖에 없었다”며 “업자 대부분이 서민으로 영업 부진으로 차량 할부금 내기도 어려울 정도다”고 말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택시업계의 반발과 콜밴용 자동차 규격변화(오는 10월 시행)를 감안해 콜밴사업자 등록을 반려하고 있다”며 “현재 접수된 20여건의 차고지 이전 신청도 받아들이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하루 1∼2건 정도 콜밴의 부당 영업행위에 대한 신고가 접수되나 현장적발이 어려워 사실상 단속을 못하고 있다”고 실토했다.

한편 콜밴 사업자들이 서울에서 등록하면서 춘천시로 들어와야할 세금도 빠져나가는 결과를 빚고 있다.

이들은 차 1대당 70여만원씩의 세금을 이미 서울에 냈다. 차고지 확보에 따른 1년치 주차장 사용료 18만원,취득세 ·등록세및 납기지연 과태료 등이 포함된 것이다.

앞으로 자동차세와 영업수익에 따른 부가가치세도 꼬박꼬박 서울 호주머니로 들어간다.

춘천=이찬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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