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학문의 신’ 기리는 홍매화와 흰 벚꽃의 앙상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니시 공원=부지 면적은 대략 17만 평방 미터. 전체가 구릉지로 하카타만이 한눈에 보인다. 벚꽃은 약3000그루가 있고 일본 벚꽃 명소 100선에 선정되었다. 공원내는 자생하는 메밀잣밤나무가 우거져 있고 벚꽃·철쭉이 있는 풍치있는 공원이다. 니시공원은 후쿠오카시 제일의 벚꽃의 명소다. 특히 밤에는 불야성을 이루며 꽃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질서와 원칙을 잘 지키는 일본인들이지만 벚꽃이 피는 공원에서는 약간 망가져도 눈감아 주는 풍토가 있다. 낮과 달리 밤에는 바베큐와 약간의 술이 허용되는 분위기다. 3월말~4월초가 벚꽃 절정이며 후쿠오카시내 중앙에 위치해 공원에서 바라보는 야경이 일품이다.

그외 후쿠오카에서 즐길수 있는것은 ▶가라시 멘타이코(하카타식 명란젓)로 명태의 알을 소금절이한 것을 일본에서는 ‘다라코’라고 부르며 한국처럼 매운 고추맛이 나는 액젓에 담근 것을 ‘가라시 멘타이코’라고 한다. 매콤한 맛에 입안이 얼얼한 일식 명란젓도 꼭 맛봐야 할 코스. ▶하카타 인형은 일본 전통의 공예품으로 미인인형·가부키 인형·어린이 인형 등의 종류가 있다. 모두가 숙련된 직공의 기술에 의해 치밀하게 새겨진 아름다운 모습과 표정이 특징이다.


◆다자이후=후쿠오카시의 남동 쪽에 위치한 관광고장. 전철을 타고 약 30분의 거리에 있는 다자이후는 1300년 전에 규슈 전체를 다스리는 ‘다자이후’라는 큰 관공서가 설치돼 500년 간 통치 해왔다. 이 지명은 그 역사에 유래된 것. 이곳의 명물은 뭐니뭐니 해도 전국적으로도 유명한 학문의 신스가와라노 미치자네 공을 모시는 다자이후 천만궁이다. 그외에 다자이후 정청터·미즈키 유적·관세음사·오노죠 산성터 등 역사의 정취를 느끼게 하는 문화 유산이 많다. 특히 다자이후 천만궁에는 연간 약 700만명의 참배객이 방문하는 명소. 참배길은 일년 내내 방문객으로 북적거리고 있어 외국인 관광객도 많다. 건축양식이 화려하고 호사스러워 본전은 국가중요문화재로 지정 되었다. 여기서 다자이후 천만궁을 살펴보면 스가와라노 미치자네의 묘소 위에 신전을 축조 하고 신령을 모셔 ‘학문의 신’‘지성의 신’으로서 추앙하고 있다. 역사에 의하면 스가와라노 미치자네는 5세에 단가를 읊고 10세에 한시를 창작해 신동이라고 불리워 졌다. 18세에 무부성 시험에 합격하였다. 23세에는 의학전문학교등을 졸업하는등 30세에 대학에 속하여 시문과 역사관이 되어 학자로서는 존경받게 되었다. 그러나 모함에 의해 좌천되어 열악한 환경에서 지내게 되고 부인의 사망소식으로 더욱 힘든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 후 903년에 좌천된 다자이후에서 생을 마치게 된다. 그가 사망 후 조정에서도 죄가 없는것으로 판명되어 신사를 짓고 ‘천만궁의신’‘학문의 신’ 으로 추앙되어 현대에 이르기 까지 존경받는 인물이 되었다. 지금도 일본인들이 좋은 대학에 입학을 기원하는데 그곳이 바로 다자이후 천만궁이다. 학문의 신이라고 불리워 지는 곳으로 학생들이 대학 진학 시기에는 반듯이 찾는 곳이다.

이 지역은 학문의 신 미치자네 공을 그리워해 교토로부터 하룻밤 사이에 하늘을 날아 왔다는 전설을 가진 ‘도비우메(飛梅)’라고 불리는 큰 매화나무가 매년 1월 하순부터 4월 초순까지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참배길에는 명물인 ‘우메가에모치(매화가지떡)’라는 정통 과자와 일본적인 물건을 취급하는 가게가 줄지어 있어 설날이나 봄은 물론, 일년 내내 활기 넘치는 멋을 만끽할 수 있다. 가는 방법은 니시테츠 다자이후역에서 상점가를 따라 도보 10분이면 도착한다. 


◆구마모토 성=구마모토시의 중심부에 있는 쿠마모토성은 가토 기요마사가 1601년부터 7년간을 걸려 쌓아 올린 성으로 ‘은행나무성’으로도 불리고 있다. 오사카성·나고야성과 함께 일본 3명성중의 하나다. 구마모토성의 주인 카토가는 2대 44년에 에도시대 막부가 다이묘가 되었고 호소카와가의 거성으로 발전시켰다. 우리가 중고등학교 시절에 배웠던 임진왜란때 침공했던 일본장수 가등청정(加藤淸正)이 바로 가토 기요마사다. 현재의 천수각의 망루는 1960년에 복원된 것으로 내부는 구마모토 박물관으로 되어 있다. 이곳에 카토가와 호소카와가의 자료와 서남 전쟁 관련의 자료등이 전시되고 있다. 쿠마모토성의 벚꽃은 1955~75년 경에 재배된 것이 많아 봄에는 천수각의 망루를 물들인다. 개화시에는 라이트 업 되어 야간도 성에 빛나는 밤 벚꽃을 볼 수 있다.

벚꽃은 왕벚꽃나무를 중심으로 약 800그루가 있다. 광대한 성곽 일대에는 현립 미술관·시립 박물관· 수목원·전통 공예관 등이 있다. 그 외 구마모토 주변 관광지 아소산은 전형적인 이중식의 화산이다. 아소산이라고 하면 ‘아소5악’을 중심으로 한 중앙부의 산들을 칭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가이린산이나 화구원도 포함한다. 아소산은 일본의 산으로 최초로 외국 문헌에 기재되어 있다. 아소는 불의 나라 쿠마모토의 심볼이며 고악(1,592m)을 최고봉에 네코다케(1,433m) 나카다케(1,506m) 에보시다케(1,337m) 기시마다케(1,321m)와 늘어서 있는 아소5악이라고 한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